제일모직(01300)
제일모직은 기존 섬유사업 외에 최근엔 전자재료, 케미칼, 패션, 직물부문의 사업도 하고 있다. 지난 89년 여천에 ABS, PS 공장을 준공하면서 엔지니어링플라스틱 사업에 진출한 이래 난연ABS, 난연HIPS 등에서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M/S 1위를 차지, 대표적인 화학업체로 성장하고 있다. 90년대 후반 고수익 첨단사업인 정보통신소재사업에 진출하며, 급속한 경영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현재 제일모직의 케미칼사업은 지난 10여 년 간 성장을 거듭하여 매출액 비중의 절반을 차지해 업종이 섬유에서 화학으로 변경될 정도다.
대인정보(54170)
대인정보는 미국 EMC제품의 국내 최대 공급자로서 대용량저장장치 수요 증가와 재난복구 시스템 구축 수요 증가로 외형이 커지고 있다. 대용량 저장장치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부문에서 한국EMC(17.6%), 한국IBM(15.4%)에 이어 3위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대규모 공모자금 유입으로 유동성 풍부하다. 최근 2분기 매출이 급신장하고 있으며 원화강세로 40억원에 가까운 환차익이 예상된다. 최근 거래량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주가는 바닥권을 형성, 낙폭과대, 시장심리 개선으로 중기 매수관점이 바람직해 보인다.
태산엘시디(36210)
태산은 지난 94년부터 국내 반도체 3사에 TFT-LCD 제조설비를 공급했다. 이후 TFT-LCD 관련 제조분야에 직접 참여하면서 핵심 부품 중 하나인 Back Light Unit(BLU) 생산을 시작해 94년 이후 짧은 기간 내 꾸준한 성장을 거듭해 왔다. 지난해 태산은 세계 제1의 TFT-LCD 제조업체인 삼성전자의 수요량 중 20%를 점유했으며 올 상반기에도 폭발적인 실적호조세를 보였다. 최근 주가가 하방경직성을 확보한 후 반등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추세선의 저항을 받고 있지만 반등국면진입을 예상한 조정시 매수전략, 중기보유전략이 바람직해 보인다. 한진호 stockcares.com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