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물산(02900)
기계사업부의 농기계 해외수출은 99년부터 미국에 트랙터를 수출한 이래 미국과 유럽 등지에 급속한 수출성장을 기록하고 있고, 농기계 최대 시장인 중국에 99년 콤바인 조립공장을 세웠다. 금속사업 분야에선 스테인리스 강판의 틈새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양식기 제조용 원재료인 후판(Higher Gauge) 공급시장에 있어서 제품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중국과 인도네시아에 양식기 현지 법인이 있어서, 기본적인 수요처를 확보했다. 주력사업인 농기계사업부분의 매출액은 계절적 특성이 있어 반기 매출액 및 경영성과가 회계연도말까지 연장된다고는 볼 수 없음. 최근 하방경직성 확보 및 점진적 주가상승 움직임이 관찰됨.
▶효성(04800)
섬유부문은 원가경쟁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여 차별화 품목확대, 강력한 원가절감활동으로 제품경쟁력을 강화하고 있고 건설부문은 평촌 중동 분당 일산 김포 등 위성도시에 아파트를 개발•시공•공급하고 있다. 관수 및 SOC사업을 중심으로 제반 경쟁요소에서 국내업체 중 확고한 우위를 점하고 있다. 무역부문은 98년 대대적인 구조조정 후 조직안정화에 주력, 수익성위주 및 부실발생을 최대한 억제하는 영업을 전개하고 있다. 쮌 단기적으로 안정된 주가흐름이 관찰되고 있으며 60일 이평선 돌파 기대감 형성. 단기 목표가는 120일 이평선으로 설정 가능. 한진호 stockcares.com 대표 이는 투기억제책에서 거래활성화 정책으로 인한 규제 완화와 수급불균형에 따른 기형적인 시장 틈새에서 저금리로 인한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하고 있는 다수가 시장에 참여하고 일부 투기 수요를 노린 투자자가 이를 부추기면서 비롯된 현상으로 보인다.
분양가를 규제했던 95년도에 입주한 용인 수지 1차지구의 경우 32평형의 분양가가 7천만원대였고, 97년 중반 시세 및 매각 가격대가 1억8천만원이었다. 95년 이전 입주한 주요신도시의 분양가와 매매가 차이는 이보다 훨씬 더 크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 아파트나 오피스텔을 분양받아 가지고서는 분양받는 사람이 과거와 같은 투자이익을 얻기는 불가능하다. 주택이 절대적으로 부족했던 과거와는 다르게 전국 평균 주택보급율이 100%에 근접하며 단기간의 주택가격 상승에 따른 부담으로 정부에서 단계적인 각종 안정대책을 발표하고 있기에 더욱 그렇다.
물론 부동산시장의 특성상 교통요건 등 국지적인 여건에 따라 투자여건이 달라질 수 있다. 최근 강남 일대의 재건축시장에서 용적률 및 인허가 시점에 따라 지역적인 가격변동요인이 있을 수 있는 것. 하지만 전반적으로 여러 변수를 따져봐도 올 연초와 같은 가격급등세는 오기 힘들다.
때문에 아파트 양도차익을 목적으로 몇 채를 분양받는 투자행태는 삼가는 게 좋을 듯하다. 참고로 수도권 지역의 아파트 공급(입주기준)은 2000년 이후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다가 2003년에 이르러 감소추세가 나타나는 반면, 서울의 경우 본격적인 공급물량 증가가 2003년 이후 진행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