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도동 맛집 상도고려왕족발 신대방점
[일요신문]배달문화가 발달한 우리나라엔 야식을 즐기는 이들이 유난히 많다. 주요 야식메뉴인 치킨, 족발, 보쌈 등은 언제 먹어도 맛있지만 이를 선택하는 데는 매번 고민이 따른다. 그 중 쫄깃한 식감과 함께 야들야들하고 윤기가 흐르는 자태를 떠올린다면 족발을 그냥 지나치기 쉽지 않다. 족발 하나면 소주 안주로도 제격이어서 직장인들 회식 음식으로도 인기 메뉴다. 더불어 족발의 콜라겐은 피부미용에도 좋아 오히려 최근에는 여성들에게 더욱 사랑받고 있다.
최근 선풍적인 흥행 열풍을 이어가고 있는 영화 어벤져스2에서도 한글로 된 족발집 간판이 몇 차례 등장했고 이는 족발 매출의 큰 폭의 증가로 이어지기도 했다. 이런 수많은 족발집 중 맛과 비용을 따졌을 때 족발 애호가들에게 손에 꼽히는 족발 맛집이 있어 소개한다. 푸짐한 덤 요리를 주는 곳으로도 잘 알려진 ‘상도고려왕족발 신대방점’이다.
이 곳에선 우선 100% 국내산 암퇘지만 매일 직접 삶아 사용해 육질이 부드럽고 쫀득한 식감이 그대로 전해진다. 다양한 야채와 한방재료로 삶은 국내산 돼지 생족을 윤기있게 썰어 넣은 족발은 실온 숙성시켰다가 주문 시 바로 자른 다음 적당한 온도로 식혀 제공한다.
메뉴도 일반 족발부터 고려왕족발만의 특제 마늘 소스를 이용한 마늘족발, 발효시킨 겨자향 소스로 재운 깔끔한 맛의 족발과 다양한 야채해산물의 조화 냉채족발, 과일 특제 매콤한 소스로 양념된 족발을 쭈꾸미와 떡사리 등 다양한 재료와 함께 직화로 구워낸 참숯향 직화 통 불족발, 족발과 새콤달콤한 골뱅이 무침과 쫄깃한 쫄면사리 삼합 족뱅이 등 독특하고 맛깔나는 다양한 족발 메뉴를 선보인다. 3~4인용 기준으로 족발이 30,000원, 마늘족발 33,000원, 족뱅이 34,000원, 참숯향 직화 통 불족발 33,000원 등 1인당 7~8,000원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부담없이 맛있는 족발을 즐길 수 있다.
이밖에 마늘보쌈, 묵은지감자탕, 해물등뼈찜 등도 합리적인 가격에 고퀄리티 요리로 제공돼 호응이 좋다. 특히 족발이나 보쌈을 주문하면 쟁반국수∙계란찜∙황태해장국∙사골순대국∙뼈다귀해장국∙사골된장찌개∙사누끼 우동 중 한 메뉴를 함께 먹을 수 있고, 감자탕이나 등뼈찜을 주문하면 맛보기보쌈이나 모듬수육 중 하나를 함께 먹을 수 있는 푸짐한 덤 요리로도 유명하다.
총 3층 규모의 ‘상도고려왕족발 신대방점’ 은 1층은 홀, 2층과 3층은 단체가 사용할 수 있는 단독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어 회식장소는 물론 단체모임장소로도 추천받는 곳이다. 건너편에 마련된 별관은 60석 규모의 넓은 홀로 구성되어 있어 가족외식장소나 지인과의 만남 장소로 이용하기에도 손색이 없다.
족발전문점답게 배달 서비스도 당연히 제공하고 있으니 외출이 힘들 때 이용하기에도 수월하다. 신대방삼거리와 상도동 일대 최고의 맛집으로 손꼽히는 ‘상도고려왕족발’. 소주 한 잔과 맛있는 족발, 보쌈, 감자탕 등이 생각난다면 24시간 운영하고 있어 어느 때나 이용할 수 있다. 지하철로는 신대방삼거리역 2번출구에서 도보로 3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주성남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