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영어, 화상영어 시장이 과열되면서 기존의 단순한 콘텐츠와 서비스로는 경쟁의 선두에 서는 것이 힘들어진 것이 사실이다. 이티폰 관계자는 “전화영어와 화상영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결국 사람”이라며 “1:1로 수업을 진행하는 전화, 화상영어의 특성상 직접 고객을 만나고 회사의 품질을 알리는 사람은 강사이기 때문에 강사의 퀄리티를 높이는데 경영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필리핀 마닐라에서 서울의 강남이라 할 수 있는 올티가스, 마가티 같은 지역에서는 일본과 중국의 화상, 전화영어 붐으로 인해 많은 수의 강사 콜센터들이 들어서고 있다. 이들 회사들은 자국의 높은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 소위 A급 강사들에게 높은 임금을 제공하며 영입경쟁을 벌임으로써 전체적으로 강사의 임금이 높아진 상황이다.
이에 가격경쟁의 부담을 겪고 있는 많은 한국계 콜센터들이 좋은 강사들이 몰려 있는 올티가스, 마가티를 떠나 대거 바기오, 수빅, 클락, 세부 등의 지방으로 이전하면서 저임금 강사들로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이티폰 경영진은 “마진을 줄이더라도 강사의 퀄리티만은 포기할 수 없다”며 “타 업체가 강사월급을 올리면 우리는 업계 최고수준의 월급지급 정책을 고수하기 위해 단돈 1만원이라도 임금을 올릴 계획이다”라고 밝혀 일본, 중국 등 외국계 전화, 화상영어 회사와 전면전을 펼칠 계획임을 시사했다.
또한 이티폰은 콘텐츠 개발에 많은 자금을 투자하고 있는 업체로, 유명 교수진과 함께 전화•화상영어에 적합한 교재를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다. 음원을 제공함은 물론 온라인상으로 제공하는 교재이기 때문에 따로 교재를 구입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이티폰 관계자는 “현재 업체들이 사용하고 있는 교재는 원서를 캡처해서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저작권에서 자유롭지 못하며 회화 중심의 전화, 화상영어 수업에 적합하지 않은 교재들이라 중소기업으로서 하기 힘든 교재개발에 노력해 왔고 이 점이 고객들로부터 좋은 인상을 심어준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영작교정을 전담하는 강사를 따로 두어 신속하고 정확한 교정이 가능하도록 한 점과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수업에 필요한 홈페이지의 모든 기능이 가능한 모바일웹을 제공하고 있다.
이티폰 관계자는 “최근 휴가철이 다가오면서 해외여행 영어를 전화, 화상영어로 준비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전화영어순위 1위, 미국전화영어가격비교, 원어민전화영어추천, 초등, 어린이전화영어후기 효과, 무료영어회화표현, 영어면접, 초등 화상영어순위 1위, 영자신문, 오픽, 토익스피킹, 전화영어가격, 주니어타임즈, 키즈타임즈, 틴타임즈, 엔이 타임즈, 주니어헤럴드, 등 관련 키워드들이 많이 검색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전화영어 1위 기업답게 고객의 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