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틀을 깨는 한 문장의 의미심장함
[일요신문]지식생태학자 유영만 교수 특유의 위트와 교훈적 가치가 함께 담겨 있는 `유영만의 생각읽기`. 이 책은 그동안 출간한 저서와 수많은 강연을 통해 함께 공유했단 강력한 ‘핵심 가치’들이 고스란히 담겨 있어 ‘유영만식 생각 갈아입기 완결판’이라고 할 만하다.
`유영만의 생각 읽기`에 담겨진 문장들은 책을 읽다가 연상되는 말, 지나가다가 퍼뜩 떠오른 생각, 누군가와 대화하다가 붙잡은 아이디어, 가만히 사색하다가 떠오른 단상들을 손끝에 잡힌 붓펜의 까만 잉크를 따라 하얀 백지 위에 써둔 것을 다섯 가지 키워드(열정, 혁신, 신뢰, 도전, 행복)로 정리한 가슴 뜨거운 문장들이다.
3년에 걸쳐 손글씨로 일일이 적어놓았던 짧지만 긴 여운과 울림을 주는 글들을 모아 사진과 일러스트를 더하고 색다른 편집을 통해 ‘생각 읽기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에는 그동안 저자가 70여 권의 저·역서와 다양한 강연에서 이야기해온 핵심가치를 임팩트 있게 한 문장으로 정리돼 있다. `유영만의 생각 읽기` 속에 담긴 촌철살인 명언들은 그래서 단호한 말투지만 무척 가슴을 뜨겁게 한다.
다르게 생각하면 ‘끝이 곧 시작’이 된다는 ‘끄트머리’, ‘역경’ 속에서 발견하는 ‘경력’, ‘상식’을 뒤집어야 ‘식상’해지지 않는다는 한 문장을 읽고 있으면 같은 글자라도, 같은 상황이라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전혀 다르게 바라보고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비전코리아, 316쪽, 1만4800원
주성남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