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말라야>는 북미에서 국내 개봉 전부터 영화에 대한 큰 기대감으로 상영 요청이 쇄도했다. 이에 국내 개봉일(16일) 이틀 뒤인 지난 18일 LA, 풀러튼, 달라스 세 지역에서 공식 개봉에 앞선 사전개봉을 했다. 한국과 큰 시간차를 두지 않고 사전 개봉하는 것은 2014년 개봉한 <명량> 이후 처음이다. <명량>은 한국과 일주일 차이로 개봉했다.
사전개봉을 통해 뜨거운 반응을 얻은 <히말라야>는 정식개봉일인 1월 1일부터 상영관이 확대되어 미국의 뉴욕, 시카고, 시애틀, 캐나다의 벤쿠버, 토론토 등 주요 북미지역 약 47개관에서 관객과 만날 예정이다. 이는 국내에서 천만이 넘는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에 성공한 <명량><국제시장><베테랑>과 비슷한 규모다.
CJ E&M 영화사업부문 관계자는 “<히말라야>는 웃음과 눈물, 감동과 볼거리까지 갖춘 종합선물세트 같은 영화”라며 “영화가 주는 메시지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우정, 의리, 동료애 등 나라를 가리지 않는 보편적인 정서라는 점에서 북미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히말라야>는 개봉 전 세계 최대 규모의 필름 카펫인 ‘아메리칸 필름 마켓’(American Film Market)에서 프랑스, 호주, 인도, 터키, 태국 등 63개국에 선판매 되어 주목 받은 바 있다.
<히말라야>는 히말라야 등반 중 생을 마감한 동료의 시신을 찾기 위해 기록도, 명예도, 보상도 없는 목숨 건 여정을 떠나는 엄홍길 대장과 휴먼 원정대의 가슴 뜨거운 도전을 그린영화다.
민지현 온라인 기자 gmrfyd003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