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초구 양재동에 위치한 현대자동차 본사 전경. 사진=최준필 기자
현대·기아자동차는 2003년 텔레매틱스 서비스 ‘모젠’을 시작으로 커넥티드카 시장에 진출했다. 2012년부터 기아자동차는 ‘유보(UVO)’, 현대자동차는 ‘블루링크(BlueLink)’라는 브랜드로 분리해 각각 운영하고 있으며 제네시스는 2017년 ‘제네시스 커넥티드 서비스(GCS)’를 선보였다.
또 기아자동차 K7 프리미어에는 차에서 집 안에 설치된 여러 가전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카 투 홈(Car-to-Home)’ 기능이 국내 처음으로 탑재됐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글로벌 시장에서도 커넥티드카 서비스 확대 전략을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인도에서 신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베뉴를 출시하면서 블루링크를 탑재해 인도 첫 커넥티드카 기록을 세웠다.
박형민 기자 godyo@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