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쇼핑 거래액은 8조 4063억 원…음식, 화장품 두드러져
통계청은 2일 ‘2019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발표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18년 11월 대비 20.2% 증가한 12조 7576억 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28.1% 증가한 8조 4063억 원을 기록했다.
통계청은 2일 ‘2019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발표했다. 사진=통계청
2019년 10월과 비교하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8.0%,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9.1% 각각 증가했다. 또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5.9%로 2018년 11월(61.9%)에 비해 4.0%포인트 상승했다.
2019년 11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18년 11월과 비교해 서비스(35.9%), 식품(26.5%), 패션(16.7%) 등의 분야에서 증가했다. 세부 상품군으로 살펴보면 음식서비스(100.3%), 화장품(32.0%), 음·식료품(28.4%) 등에서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2018년 11월 대비 종합몰은 18.2% 증가한 8조 4282억 원, 전문몰은 24.5% 증가한 4조 3294억 원을 기록했다.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2018년 11월 대비 온라인몰은 21.4% 증가한 8조 7457억 원,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7.7% 증가한 4조 119억 원을 기록했다.
박형민 기자 godyo@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