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겨울철은 눈으로 도로가 미끄러워질 뿐 아니라 살얼음이 끼기 쉬워 운전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계절이다. 전문가들은 본격적인 겨울에 앞서 엔진, 타이어 등을 사전 점검하고 비상시를 대비해 자동차보험 갱신 등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연말을 앞두고 바쁘다는 핑계로 자동차보험을 등한시할 수 있으나 갱신 시기가 닥치고 보면 조급한 마음에 신중하지 못한 채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또 자동차보험은 한번 가입하면 더 이상 알아볼 것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보장 할인율이 변할 수 있고 추가 보험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도 한다.
자동차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겨울철에는 자동차보험 가입 여부와 가입 시 조건 등에 대해 다시 한 번 챙겨봐야 할 때다.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 전문사이트 다이렉트25 관계자는 “자동차보험 신규계약을 하거나 기존에 계약을 체결한 보험을 바꾸려 할 때에는 보험사별로 보험료 차이가 있기 때문에 비교견적으로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 사람이 똑같은 차량으로 동일한 보장을 해주는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에도 보험사별 보험료가 차이가 나기 때문에 자동차보험비교견적은 필수적이다. 이런 이유로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 사이트를 찾는 소비자들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특히 자동차보험 할인 특약을 받게 되면 보험료를 상당히 절약할 수 있다.
먼저 보험이 만기되거나 새로 보험에 가입할 때에는 전화나 온라인으로 가입하는 다이렉트 방법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전화나 인터넷을 이용해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면 설계사를 통해 가입했을 때보다 평균 10~15% 할인받을 수 있다.
자동차에 블랙박스가 달렸다면 할인 특약을 받을 수도 있다. 자동차 보험에 가입한 후 블랙박스를 설치했더라도 추가로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보험사들은 블랙박스를 설치한 차량의 자동차보험료계산 시 2~5% 할인해주고 있다.
또 자동차에 에어백이 있으면 자기신체사고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고 운전석 이외에 조수석과 뒷좌석까지 에어백이 있으면 할인율이 그만큼 높아진다. 특정한 날을 잡아 운전하지 않는 승용차요일 특약은 1년 동안 보험료를 8% 이상 할인해준다.
아울러 차를 많이 운행하지 않는 사람들은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마일리지 할인 특약을 챙기는 것이 좋다. 마일리지 할인 특약은 보험 가입 후 1년간 주행한 거리가 보험 가입 시 약정한 주행거리 이하인 경우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특약으로 할인 시점에 따라 선할인 방식과 후할인 방식이 있다.
자동차보험료는 손해보험사 별로 차이가 커 비교견적을 활용하면 보험료를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사이트 다이렉트25(www.direct25.com) 관계자는 “하이카, 애니카와 같은 여러 자동차 보험상품을 한눈에 실시간 비교할 수 있어 보다 저렴한 자동차보험을 찾아낼 수 있다”며 “근래 들어 자동차 모델 등급이 더욱 세분화되어 보험료 차이가 더욱 벌어졌기 때문에 비교견적으로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고 전했다.
온라인 뉴스2팀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