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종 시의원 “시민불편 나몰라라...제2순환도로 하이패스 설치 촉구”
광주 제2순환도로 송암 요금소 이용자들이 현금으로 통행료를 내고 있다. <일요신문>
[일요신문] 광주 제2순환도로 하이패스시스템 설치가 광주시와 민간사업자가 비용부담문제를 놓고 줄다리기를 하면서 지연되는 등 논란이 되고 있다.
광주시는 최근 한국도로공사 서울영업소에서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자치단체 유료도로 하이패스 구축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시는 그동안 제2순환도로 이용 시민들의 통행료 현금 납부에 따른 불편 해소를 위해 전자징수시스템을 도입키로 하고, 순환도로 법인과 지속적으로 협의했지만 비용 부담에 대한 입장 차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시는 순환도로 법인과 사업비(80억원 예상) 부담 방안에 대해 협의하고, 사업비를 일정 부분 부담해서라도 하이패스를 조기에 설치할 방침이다.
시는 1구간(소태), 3-1구간(송암), 4구간(유덕) 등 3개 영업소 상ㆍ하행 각각 2개 차로에 하이패스를 설치하고 나머지 현금징수 구간에도 전자 지불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그러나 광주시외 민간사업자 간의 비용 부담을 둘러싼 신경전으로 하이패스시스템 설치가 늦어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광주시의회 김민종 의원(광산4)은 이날 제239회 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광주시와 민간사업자의 사업비 부담 협상이 지지부진해 제2순환도로 하이패스시스템 설치가 늦어지고 있다”며 조속한 설치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2순환도로가 사회기반시설로 공공성이 요구되는 사업임에도 민간사업자가 독점 운영하는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시민을 볼모로 광주시와 협상하고 있다”며, “민간사업자는 광주시민과 함께하는 동반자라는 인식속에 시민 편의 서비스 구축을 위해 전향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광주시의 행태도 지적했다. 그는 “광주시가 모든 부담을 사업자에게 떠 넘기려하기 때문에 협상이 지지부진하다”며 “시민 불편을 해소하고 교통량 증대에 따른 시재정 부담 경감, 탄소배출 감소로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 효과 등을 감안해 책임있는 협상에 임해 조속히 하이패스를 설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달 28일 국토부와 하이패스 미설치 유료도로를 운영하는 광주를 비롯한 서울, 대구, 대전, 한국도로공사는 하이패스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기 위해 상호 협력한다는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정성환 기자 ilyo66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