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학교가 아이의 미래를 준비시켜줄 수 있다는 믿음은 버려야 할 때다. 지금의 학교 교육으로는 답이 없다. 시스템의 통제 속에서, 정해진 커리큘럼에 따라 시험 요령을 익히는 교육으로는 절대 ‘창의적 인재’가 만들어질 수 없기 때문이다.
<학력파괴자들>의 저자 정선주는 현실과 동떨어진 학교 교육을 강력하게 비판하며, ‘아이의 천재성은 입시에 눈먼 학교에 다니는 한 발휘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라고 조언한다. 하고 싶은 공부를 억압적 평가와 경쟁 없이 즐겁고 열정적으로 할 수 있는 환경이 주어져야 아이의 미래가 바뀐다. 설령 학교를 탈출할 생각이 없다 해도, 붕어빵 틀처럼 모두 똑같은 능력을 갖고 졸업하게 만드는 학교를 맹신해서는 안 된다.
이 책은 기존 학교 시스템에 갇혀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지 못했던 이들이 어떻게 진짜 인생을 찾고, 세계적인 인재로 성장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사실 학교 안에서, 하루 종일 이해 못할 글자들과 씨름하며 난독증으로 고통스러워하는 학생은 ‘학습장애아’로 분류된다. 도파민 분비량이 적어 쉽게 지루함을 느끼는 ADHD 학생은 ‘문제아’에 불과하다.
난독증을 겪으며 수업을 따라갈 수 없었던 한 학습장애아가 있었다. 그는 시험을 볼 때마다 낙제했고 그때마다 선생님에게 회초리를 맞았다. 선생님은 그 학생에 대해 ‘게으르고 학습에 관심이 없는 아이’라고 평가했다. 바로 버진 그룹의 괴짜 CEO, 리처드 브랜슨의 이야기다. “저 아이는 백만장자가 되거나 감옥에 가게 될 것”이라는 교장선생님의 예언 중 하나는 맞았다. 그는 학교를 떠나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일’을 하기 위해 노력한 끝에 ‘백만장자’가 되었다.
또 다른 사례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와 학습장애를 겪으며 ‘인생을 망치려고 작정한 아이’로 통하던 토드 로즈는 현재 하버드 대학교 교수가 되었다. 문제아였던 그가 유일하게 잘하던 것은 ‘글쓰기’였지만, 학교 선생님은 그가 직접 쓴 것이 아닐 거라고 무조건 의심했다. “만일 그때 선생님이 믿어주고 격려해주었다면 나 자신을 문제아가 아닌 작가로 인식하기 시작했을지 모른다.” 토드 로즈가 그의 저서에서 한 말이다.
리처드 브랜슨이나 토드 로즈, 모두 ‘평균을 지향하는 학교’에는 어울리지 않는 사람들이다. 저자는 혹시 자신의 아이가 난독증, 왕따, ADHD 등으로 학교에서 문제아로 낙인찍혔더라도 그것만으로 좌절하지 말라고 조언한다. 이 책에서 소개되는 수많은 사례들을 보면, ‘난독증’은 곧, ‘직관력, 문제해결력, 상상력, 단순화 능력’이며, ‘발달장애, 난산증, 왕따’는 곧 ‘다양성, 독창성, 열정’을 의미하며, ‘ADHD’는 곧, ‘호기심, 혁신, 넘치는 에너지’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부모인 당신은 지금 자녀에 대해 어떤 꿈을 꾸고 있는가? 청년인 당신은 어떤 미래를 그리고 있는가? 그 꿈이 아이가 진정 원하는 것인가? 그 미래는 정말 내가 하고 싶은 일들로 채워져 있는가, 아니면 학교와 사회가 욕망하는 것들인가.
이 책을 통해, 학교를 떠난 후 비로소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열정을 찾아, 성공을 거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라.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설계하고 혁신적 리더가 되고자 하는 청년들, 그런 아이를 부모들에게 용기를 주고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정선주 지음. 프롬북스. 정가 1만 4000원.
연규범 기자 ygb@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