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준욱 의장, 2017년 시의회 민원을 담당하는 “시민권익담당관” 신설로
의회차원에서의 민원해결에 적극 동참 할 것
[서울=일요신문] 김정훈 기자= 서울시의회(의장 양준욱)는 2016년도에 접수 처리된 민원 446건에 대한 통계분석 결과를 발표했으며, 그 결과를 시의회의 상시적 민원해결 등 전문성 확보 및 각종 시책 마련시 기초자료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 양준욱 서울시의회 의장
민원유형별로는 시정요구가 60.9%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이어서 이의제기(15.3%), 제안건의(7.6%), 문의확인(6.1%) 순으로 나타났다.
민원분야별로는 도시계획관리 분야 20.9%, 교육분야 17.7%, 교통분야 10.9%로 생활밀접 분야가 전체민원중 49.5%를 차지했으며, 서울시 고충민원 접수분야도 주택, 건축, 도로, 교통분야가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그 유사성을 보이고 있다.
또한, 자치구와 상임위원회 교차분석을 통해 교육분야 관련민원은 강남구(24.1%), 도봉구(15.2%), 마포구(11.4%) 순으로 해당 관련민원이 많았으며, 교통분야는 교통양이 많은 동대문구(20.4%), 중구(8.1%)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서울시의회는 의회차원의 직접적인 민원해소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2017년 기존 민원관리팀을 시민권익담당관으로 확대개편하여 시민들의 요구에 부응 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서울시의회 양준욱 의장은 “서울시의회 민원통계분석은 시민권익을 보호하는 각종 조례마련 및 제도개선 추진계획 수립시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것”이며, “년도별 데이터 누적 및 추세분석을 통해 시민에게 민원해결의 선제적 지원을 하는 시의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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