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일요신문]박창식 기자= SRT가 2천만 고객 달성을 앞두고 오는 9일 개통 1주년을 맞이한다. 혁신과 안전, 신뢰를 핵심가치로 내걸고 출범한 SRT는 연간 1,882만의 고객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평균 10% 저렴한 운임과 10분 빠른 도착, 10가지 특별한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혁신경영은 철도산업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계기가 됐다.
㈜SR(대표이사 이승호)은 개통 이후 지난 3일까지 일평균 5만2,280명, 누적고객 총 1,882만명이 SRT를 이용했다고 7일 밝혔다.
노선별 이용고객은 경부선 1,434만명(76.2%), 호남선 448만명(23.8%)으로 나타났으며 탑승객들은 수서-부산(15.4%), 수서-대구(12.2%), 수서-광주송정(7.8%), 수서-대전(6.7%), 수서-울산(4.4%) 구간 순으로 이용했다. 주요 역별 이용객은 수서 1,220만명, 부산 551만명, 동대구 442만명, 대전 267만명, 광주송정 218만명, 동탄 209만명 순이었다. 시종착역인 SRT 수서역은 물론 동탄역도 빠르게 수도권 동남부 교통의 중심지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SRT회원으로 가입한 고객 역시 전국적으로 고른 분포(각 시.도별 인구 기준)를 보였다. SRT 회원은 3일 현재 246만명으로 인천ㆍ경기 거주자가 30.24%로 가장 많고 서울 29.65%, 부산ㆍ울산ㆍ경남 15.71%, 대구ㆍ경북 8.22%, 광주ㆍ전남 7.26%, 대전ㆍ충남 5.71%를 나타냈다. SRT는 1년 동안 총 4만3,800회 운행하며 총 1,639만km를 달렸으며 UIC(국제철도연맹) 기준 정시율은 99.85%를 기록했다.
이와 함께 개통 1주년을 맞아 8일~9일 SRT 전용역사인 수서역, 동탄역, 지제역과 SRT 열차 내에서 다양한 고객 감사 행사를 개최한다. 8일 SRT 수서역에서는 2016년 12월 9일 태어난 유아 6명을 선정해 ‘SRT 평생친구’를 맺고 생일축하 잔치를 한다. 이어 고객들이 마련한 공연이 열리고 희망우체통도 제막한다.
9일에는 수서역, 동탄역, 지제역에서 황금계란 2만개를 증정하는 에그(Egg) 페스티벌이 열리며 열차에서는 뮤직콘서트가 열린다. 또 수서역에서는 양준혁, 이종범, 송진우, 이병규 등 프로야구 레전드의 팬사인회, 샌드아트, 버블아트 등 다양한 고객감사 행사가 열린다. 특히 9일 SRT를 이용하는 회원 모두에게는 30% 운임할인 쿠폰을 지급한다.
이승호 대표이사는 “SRT의 혁신과 안전, 서비스를 믿어준 고객분들 덕분에 SRT가 빠르게 자리잡을 수 있었다”며 “고객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는 물론 끊임없는 개혁과 변화를 통해 우리나라 고속열차 문화를 계속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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