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호 권한대행이 3일 진행된 농정혁신 워크숍에서 인사말을 갖고 있다.
경남도는 경남농정 혁신대책 마련을 위해 3일과 4일 산청한방가족호텔에서 ‘농정혁신대책 마련을 위한 합동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은 경남농업대책위원회(위원장 경남도지사 권한대행 한경호, 공동위원장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이상우 교수) 위원, 도·농업기술원 및 시군 농업기술센터 간부공무원 등 60여명이 참석한다.
그동안 경남 농업대책위원회에서 마련한 ‘농정혁신대책’의 현실성과 타당성을 검토하고 상호 토론한다.
워크숍 첫날인 지난 3일에는 경상대학교 한상덕 교수의 ‘변화와 혁신의 리더십’ 특강을 시작으로 ‘뉴스타트 경남 농정혁신대책(안)’에 대한 분과위원회별 토론을 진행했다.
이진 주한네덜란드대사관 강호진 농무관의 ‘네덜란드 농업과 한국 농업 발전 방안’ 특강으로 선진 농업정책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대안을 듣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4일에는 농업기술원의 ‘기후변화 대비 아열대 작목 개발’, 김해시의 ‘학교급식을 통한 지역농산물 소비’, 거창군의 ‘농업회의소 운영’에 대한 현장 우수사례 발표를 통해 경남 농정혁신의 필요성과 추진방향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한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3일 인사말을 통해 “우리 농업·농촌은 인구의 급격한 감소, 고령화와 함께 농산물 가격 불안정, AI 및 구제역의 발생 우려로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경남도와 농업대책위원회는 농업인이 피부로 느끼는 새로운 농업 블루오션을 찾고 소통과 협치의 개혁적인 농정혁신대책 마련이 절실하므로 다 함께 고민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올해 글로벌강소기업 17개사 선정
경상남도는 ‘2018년 글로벌강소기업’으로 진주시 소재 우성정공(주) 등 17개사를 선정했다고 지난 3일 밝혔다.
글로벌강소기업은 성장잠재력을 갖춘 지역 중소기업을 발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것으로 올해는 도내 39개사의 후보기업이 신청했다.
올해 신청요건은 2017년 기준 직접 수출액이 500만 달러 이상인 중소기업과 벤처기업, 이노비즈기업, 메인비즈기업 등 혁신형기업은 직접 수출액이 100만 달러 이상이다.
글로벌강소기업으로 선정되면 R&D분야에 2년간 최대 6억 원(국비, 연간 3억 원 이내, 총사업비의 65%이내), 해외마케팅 분야에 4년간 최대 2억 원(국비, 연간 1억 원 이내)을 지원받는다.
이와는 별도로 도 자율지원 프로그램으로 시제품 제작 등에 2천만 원이 지원된다.
선정절차는 지역평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시도별 기업을 선정해 중기부에 제출하면 중앙평가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지원기업을 최종 선정하게 된다.
한편, 도내 연도별 강소기업은 2015년도 5개사에 7억 7,400만 원을, 2016년도는 6개사에 10억 1,400만원을, 2017년도는 8개사에 9억 9,300만 원을 지원했다.
지난해 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의 매출 및 수출신장 효과도 두드러져 5년 평균 매출액이 3.7%, 전년도 평균 수출액 비중이 49.3%, R&D 인력 비중이 16.4%로 각각 증가했고, 83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거뒀다.
#차세대 여성리더 양성
경상남도는 차세대 여성리더의 산실 ‘2018년도 제21기 경남여성지도자 양성과정’을 개강키로 하고 3일 경상대와 인제대를 시작으로, 4일 창원대, 10일 경남대에서 잇달아 입학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제21기 여성지도자 양성과정은 171명이 입교하게 되며, 입학생들은 4월부터 11월까지 8개월간 리더십 및 스피치 등 전문과정과 특화과정, 사회봉사 및 여성지도자 필수 교양과정 등 연 110시간(주 1~2회 수업)의 프로그램을 이수하게 된다.
경남여성지도자 양성과정은 여성의 사회 참여를 확대하고자 경남도에서 도내 권역별 4개 대학에 위탁하여 1998년 전국 최초로 교육과정을 개설한 이래 올해 21주년을 맞이했다.
매년 160여명의 수료생을 배출하는 등 총 2,965명의 도내 여성리더를 양성 해오고 있다.
특히 경남도는 올해 심화과정 개설 추진 등 경남여성지도자 양성과정 교육의 질을 높여 나가고, 경남여성인재DB와 연계를 추진해 수료생의 사회적 역할을 제고하는 등 지속적인 발전방안을 강구한다는 계획이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