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성 꾸준히 키워라
욕실 리폼, 리모델링은 소비자의 집에서 작업이 이뤄지기 때문에 무점포,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다. 단, 소비자가 만족할 만한 전문적인 기술이 요구된다. 타일 시공을 13년 동안 해 온 류 씨는 2004년에는 타일 기능사 자격증까지 취득하는 등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
2.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 욕구(needs)를 파악
종류가 수천, 수만 가지에 이르는 타일의 유행 주기는 평균 2개월. 때문에 소비자의 니즈 역시 빠르게 바뀐다. 류 씨는 트렌드를 관찰해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려고 노력한다. 그는 이것이 고객의 높은 만족도로 이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3. 리폼보다는 리모델링에 주력
그는 욕실 리폼보다 리모델링에 주력한다. 리폼은 작업이 단순한 데 비해 리모델링은 좀 더 수준 높은 기술이 요구된다. 때문에 공사 후의 소비자 만족도도 리모델링이 훨씬 높은 편이다. 수익적인 측면에서도 리모델링의 마진이 훨씬 높다. 소비자와 시공자의 만족도를 동시에 높이는 전략을 취하는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