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위치정보산업의 매출 규모는 2018년 1조 233억원으로 나타났다. 2019년에는 1조 2,546억원으로 전년대비 약 1.23배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국내 위치정보산업의 서비스·콘텐츠 부문별 매출액은 ‘대인·대물 위치추적 및 관제서비스’가 3,356억원(32.8%), ‘위치데이터 제공’이 1,760억원(17.2%) 순으로 나타났다. 매출 증가율은 ‘빅데이터 분석서비스’가 전년대비 29.9%로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다. ‘광고마케팅 및 상거래서비스’가 전년대비 27.4% 증가해 그 뒤를 이었다.
또한, 국내 위치정보산업에서 발전 가능성이 높은 분야로 응답자의 59.8%는 ‘서비스 및 콘텐츠 산업’을 선택했다. 향후 가장 활성화될 서비스는 응답자 57.1%가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로 응답했다.
이어 위치정보서비스가 새롭게 적용될 분야로는 응답자의 38%가 ‘광고/마케팅’을, 32.1%가 차세대 단말을 활용한 ‘교통’ 분야 등을 꼽았다.
이와함께 국내 위치정보 사업자의 애로사항으로는 응답자 30.4%가 ‘법 제도적 규제’, 이어 26.2%가 ‘자금 확보’라고 응답했다.
아울러 가장 필요한 정부의 지원으로 응답자 35.8%가 ‘우수 비즈니스 모델 발굴 및 지원’을, 35%가 ‘공공 위치기반 인프라 조성’을 꼽았다.
KISA 채승완 데이터안전활용지원단장은 “인터넷진흥원은 위치정보 산업 활성화를 위해 위치정보사업자등의 진입 규제완화 등 제도 개선지원뿐만 아니라 기업 맞춤형 컨설팅, 우수 스타트업 해외 전시회,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 확대 등의 지원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ISA는 2018년 7월 기준 방송통신위원회에 허가 신고된 930개 위치정보사업자등을 대상으로, 2018년 8월부터 10월까지 온라인, 방문, 전화 및 이메일을 이용한 설문 방식을 통해 ‘2018년 국내 위치 정보산업 동향조사’를 실시했다. ‘‘2018년 국내 위치정보산업 동향조사 보고서’ 원문은 KISA 누리집에서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아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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