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대구시장이 지난 16일 엑스코에서 있은 일본 수출규제 대응 지역 자동차부품기업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구시 제공)
[대구=일요신문] 김성영 기자 = 일본의 대(對) 한국 백색국가 제외 조치에 따른 대구지역 자동차부품 기업들의 피해가 예상보다는 크지 않을 것이란 현장 목소리가 나왔지만, 장기화에 따른 대처 방안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16일 엑스코에서 가진 대구지역 자동차부품기업과의 간담회를 통해 이같이 파악하고 대처 방안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원재료 60여개 품목을 일본으로부터 수입하고 있다는 A기업은 “46개 품목이 전략물자으로 파악되고 있다”면서 “재고는 3개월 정도로 추가 물량 확보를 추진 중이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원재료가 정확히 전략물자에 해당되는지는 명확하지 않다”고 말해 전략물자관리원이 A사를 방문, 전략물자 여부를 판단해 주기로 했다.
B기업은 “일본 수입품 가운데 베어링 1개 품목이 전략물자로 파악되고 있지만, 일본 수출기업이 ICP(Internal Compliance Program·내부자율준수프로그램) 인증기업에 해당돼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판단한다”면서도 “수출규제가 장기화될 경우 일본기업과 추진 중인 프로젝트에 영향이 있진 않을지 염려된다”고 밝혔다.
일본으로부터 15개 품목을 수입하고 있는 C기업은 “약 3개월분 재고를 확보하고 있는데 전략물자가 아니라 영향은 없을것으로 판단한다”면서도 “국내 개발도 가능하지만 개발에 따른 자금과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수출규제 강화 조치가 장기화 되지 않도록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D기업은 “원소재, 화공약품의 370여 종 가운데 220종은 국내, 미국, 유럽에서 대체가 가능하다. 48종이 일본과 밀접한 관계에 있지만 수출규제 대상은 아니기 때문에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판단한다”면서도 역시 “장기화를 대비해 국내, 유럽제품으로 대체 가능성을 확인 중에 있다”고 밝혔다.
E기업은 “일본 수출규제가 장기화될 경우 우리 자동차부품의 일본 수출에도 우려가 있다”면서 “어려운 기업들에게 대출을 연장해 주는 등 시 차원의 금융지원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공작기계를 일본으로부터 수입해 사용하고 있는 F기업은 “일본의 수출업체에서는 영향이 없다고 말하고 있지만, 유럽산 공작기계로 일부 변경하는 것을 고려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권영진 시장은 “지역 기업이 국산화 부품 개 발시 완성차, 중견기업, 2·3차 협력기업이 협업체제를 통해 개발하고 개발된 부품을 완성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하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지역 2·3차 협력업체의 경우 금융, 환율 등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간접 영향도 있을 것”이라며 “이를 해소하고 자동차산업의 활력 제고를 위해 지역밀착형 상생펀드 조성을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권 시장은 지난 12일 기계·로봇분야를 시작으로 13일 섬유·염색분야 현장소통시장실에 이어 이날 자동차부품기업 초청 간담회 등 일본 수출규제 대응을 위한 지역 기업인들과 만남을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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