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일요신문] 김은주 기자 = 세종시교육청은 21일 보람동 스마트허브 3층에서 최교진 교육감, 서금택 의장, 박희용 경찰청장, 학부모 등 관계자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학생화해중재원(원장 정회택)의 개원식을 개최했다.
학교폭력심의위원회 업무를 담당할 직속기관인 학생화해중재원은 세종교육원, 평생교육학습관, 교육시설지원사업소에 이은 세종시교육청의 4번째 직속기관이다.
‘화해와 존중으로 책임을 다하는 시민’을 지표로 공정과 신뢰에 기초한 중재와 심의를 통해 화해하고 존중하며 책임을 다하는 시민 양성을 목적으로 지난 3월부터 업무를 시작했다.
학생화해중재원은 학교폭력심의부, 학교지원부 2개 부서와 세종Wee센터, 세종아람센터 2개 센터로 구성됐다.
학교폭력심의부는 학교폭력 피·가해자 학생에 대한 조치결정, 분쟁 조정, 행정심판 및 소송에 대응하고 학교지원부는 학교폭력 사안처리, 현장 지원, 법률 자문, 학교장 자체해결제 등을 지원한다.
세종Wee센터와 세종아람센터는 위기학생에 대한 전문적인 진단·상담·치료와 심층적인 심리검사를 진행하고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한 치유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정회택 학생화해중재원장은 “학생화해중재원이 갈등 상황에 처한 학생과 보호자의 상처를 보듬고 책임있는 자유를 향유할 수 있는 시민으로 성장시키는 촉진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학교운영위원장 역량강화 연수 실시
세종시교육청은 21일 청사 2층 대강당에서 유·초·중·고등학교 학교운영위원장 136여 명을 대상으로 ‘2020 학교운영위원장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운영위원장의 역할 및 기능, 회의진행 절차, 심의 사항 및 심의절차 등 실제 사례 중심으로 학교운영위원장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내용으로 이뤄졌다.
학교자치 활성화를 위한 학교운영위원회 간 네트워크 구축 토대를 마련하고 운영위원회 관련 교육수요자의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도 가졌다.
시교육청은 이번 연수가 학교운영위원장들의 역할 이해를 돕고 학교운영위원회 운영에 책무성을 제고해 교육공동체로서 함께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세종교육이 추구하는 마을교육 공동체 실현을 위한 민·관·학 교육협치의 뿌리인 학교운영위원회가 교육자치, 학교민주화 실현을 위한 초석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ilyo08@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