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 일대 전경. 사진=연합뉴스
[부산=일요신문] 한진중공업 조선소 매각에 사모펀드만 몰리는데 따라 투기자본을 경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지난 10일 열린 국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국민의힘 황보승희 국회의원(부산 중·영도구)은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은성수 금융위원장을 상대로 부산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와 대선조선 등의 매각 문제를 질의하며 이 같이 말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이에 대해 “조선업 영위를 전제를 조건으로 (매각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는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세계 최초로 LNG 벙커링선 등 특수선을 건조해 ‘대한민국 조선 1번지’라고 불리며 세계적인 명성을 떨쳤다.
1945년 부산시 영도구에 설립된 대선조선은 중소형 선박의 틈새시장에 진출해 스테인리스 탱커선과 연안여객선, 어선 등에서 경쟁력을 높이면서 활약해 온 굴지의 부산 조선 기업이다.
그러나 글로벌 경기불황을 버티지 못하고 현재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와 대선조선 매각이 결정된 상태다.
황보 의원은 “한국수출입은행이 대선조선의 매각 대상을 결정할 때 국가와 지역경제에 미칠 영향을 고려하고, 조선산업과 고용유지 및 지역 경제를 고려해 검토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며 “한국수출입은행이 대선조선 매각 시에 장기적인 조선소 운영 비전을 제시한 정상적인 산업자본이 대선조선을 인수할 수 있도록 지도·감독 해야 한다”고 밝혔다.
홍 경제부총리는 이에 대해 “누가 하더라도 조선업을 영위하고 고용이 유지되는 전제 조건으로 주인 찾기 작업을 하기 때문에 잘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황보 의원은 은 금융위원장에게 “산업은행이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의 매각 대상자를 선정할 때 국가 전체와 지역경제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야 하는데, 현재까지 사모펀드만 몰리고 있다”며 “한진중공업과 같은 대형기업이 사모펀드사에 매각될 경우 직접 고용 1,100여명을 포함해 100개가 넘는 협력사 종사자도 일자리를 잃으면서 지역 경제에도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은 금융위원장은 이에 대해 “산업 생태계, 고용에 미치는 영향, 제조업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산업은행과 잘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하용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