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의 이번 ‘ESG위원회’ 출범 결정은, 사내 최고 의사 결정기구인 이사회가 ESG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ESG활동의 주요 정책 및 이행 사항 등을 꾸준히 관리함으로써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
포스코는 최근 철강업에서 주요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탄소중립을 비롯한 환경문제와 안전사고 이슈 등을 최고 경영층에서 엄중히 인식하고, 이사회 차원에서 장기적인 전략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2018년 최정우 회장의 취임과 함께 ‘기업시민’ 경영이념을 선포한 포스코는, 지난해 아시아 철강사 최초 탄소중립 계획을 발표하고, 글로벌 철강사 최초 ESG전담조직을 설치하는 등 ESG 경영을 선도해 오고 있다.
아울러 2019년 7월 전세계 철강회사 최초로 5년 만기 5억 달러 규모의 ESG 지속가능채권을 발행한 데 이어, 2020년 1월에도 5억 유로의 지속가능채권 발행에 성공한 바 있으며, 조달된 자금은 현재 친환경차 배터리 관련 그린펀드와, 사회적 소외 계층 및 중소·벤처 기업을 지원하는 소셜펀드 등에 편성하여 사용되고 있다.
포스코는 지난 2019년 지역사회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환경개선에 1조 7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작년까지 포스코는 질소산화물(NOX) 저감 및 분진 저감을 위해 환경개선 프로젝트에 9,040억원을 집행했으며, 이외에도 추가적인 진단을 통해 정비 및 개선이 시급하다고 판단한 설비에도 약 2,000여 억원의 예산을 추가 편성해 집행했다.
과거에도 포스코는 설비투자 예산의 10% 가량을 환경개선에 사용해왔는데, 지난해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경영 여건 속에서도 환경설비 투자 비중을 오히려 늘려 30% 까지 높였다.
미세먼지는 대기중으로 직접 배출되는1차 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 황산화물이 대기 중에서 화학반응을 통해 일으키는 2차 미세먼지가 있다. 일찍이 탈황설비 도입을 마친 포스코는 2차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지난 2년간 질소산환물 저감에 중점을 두고 설비 개선을 진행해왔다.
먼저 지난해 10월 포항제철소 3개의 소결공장에 ‘선택적 촉매환원’(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설비를 적용해 질소산화물을 제거 효율을 90%까지 높였다.
또 포항과 광양 양 제철소에서 운영하는 부생가스 발전설비에도 SCR을 적용했으며, 포항의 노후화된 발전기를 대체하기 위해 건설중인 신규 부생가스 발전기에도 SCR을 설치하고 있다.
포스코는 비산먼지와 분진 저감을 위해 밀폐형 저장시설을 확대하고, 주요 설비의 집진 성능 개선도 추진하고 있다. 포항제철소에서는 5만톤급 사일로(Silo) 8기를 지난달 새롭게 준공해 옥내 원료저장능력이 40만톤 늘었다. 사일로는 석탄, 석회석 등의 원료를 밀폐된 옥내에 보관해 가루가 날리는 것을 방지하는 설비다. 이로써 포스코가 운영하는 옥내저장시설 능력은 모두 218.5만톤으로 늘었으며, 앞으로도 밀폐형 저장시설은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선호 기자 Sh555@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