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 장래 항공 수요 등 반영 건의
[안동=일요신문] “대구경북신공항은 단순히 K-2 군기지 및 대구공항 이전을 넘어 대구경북 재도약의 기회이자 국가 균형발전의 실현이다.”
경북도 하대성 경제부지사는 3일 국토교통부 황성규 2차관을 면담하는 자리에서 이 같이 밝히며, 대구경북신공항의 차질없는 건설을 위해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에 장래 항공수요 등 반영과 신공항 연계 광역교통망의 국가계획 반영을 건의 했다.
일 경북도 하대성 경제부지사는 3일 국토교통부 황성규 2차관을 면담하며, 대구경북신공항의 차질없는 건설을 위해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에 장래 항공수요 등의 반영과 신공항 연계 광역교통망의 국가계획 반영을 건의하고 있다 (사진=경북도 제공)
하 부지사는 이날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에 장래 항공수요를 반영한 ‘스마트공항 건설’, 대구공항의 늘어나는 장래 항공수요와 타 거점공항의 활주로 확장계획을 고려한 ‘중장거리 운항이 가능한 활주로 건설’, 통합신공항이 지역 경제·물류의 중심적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화물터미널 설치’를 반영해 줄 것을 건의 했다.
또한, 신공항이 재기능을 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연계 광역교통망의 국가계획(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제2차 고속도로건설계획) 반영과 함께 군·민공항 동시개항에 맞춰 공항 연계접근망 개선이 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과 배려를 요청했다.
이와 함께 지난달 22일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공청회에서 광역철도로(지방자치단체가 건설비 30% 및 운영비 부담) 계획 반영이 검토된 대구경북선(서대구-신공항-의성)의 지방비 부담 어려움이 예상돼 국비지원 확대를 통한 지방비 부담 완화를 강력 건의했다.
하대성 경제부지사는 “대구경북신공항 건설을 위한 각종 국가계획의 반영으로, 우리 공항을 더 크게, 더 빠르게, 더 스마트하게 제대로 만들어 대구경북신공항이 새로운 경북의 경제를 뒷받침하는 아시아 허브공항이 될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구경북신공항은 2016년 7월 정부의 대구공항 통합이전 계획 발표를 계기로 숙의형 시민의견조사, 주민투표 등을 거쳐 지난해 8월 군위 소보·의성 비안(15.3㎢)으로 이전지가 결정됐으며, 군·민공항 건설 10조원 이상, 신공항 연계교통망 구축 12조원 등이 들어가는 대역사로, 2028년 개항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