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 생태계 선도 본격화”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충전 서비스 품질 제고 및 고객 편의 확대와 충전 사업자 육성을 위한 ‘E-CSP’를 개발해 전국 이피트에 적용하고 충전 사업자에게 개방해 국내 충전 생태계의 질적·양적 성장에 기여하겠다고 11일 밝혔다.
E-CSP는 △충전소 운영을 위한 관제 시스템 △충전사업자와 회원간 충전 중개를 위한 로밍 시스템 등으로 구성됐다. 기존 충전 사업자들이 E-CSP를 활용하면 서비스 개발과 운영 부담이 줄어 효율적인 사업 운영이 가능하며, 신규 사업자들은 충전 시장 진입이 한층 용이해질 것으로 현대차그룹은 예상했다.
E-CSP가 적용된 이피트는 △회원가입 및 차량등록 절차 간소화 △블루·기아 멤버스 포인트 전환 후 사용하던 방식 실시간 차감 방식으로 개선 △충전소 정보 고도화 및 고장 최소화 등으로 안정적 충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게 된다.
또 향후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확대 개편해 △제휴사별 충전회원카드가 없어도 이피트 회원이면 제휴 충전소에서도 이피트와 유사한 수준의 서비스 제공 △유연한 요금제 △멤버십 패스 생성으로 충전 요금 추가 할인 혜택 △요금 지불 가능한 제휴 포인트 확대 등 고객 편의를 증진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11일 안성휴게소(서울방향)를 시작으로 15일까지 순차적으로 이피트 운영을 재개한다. 이번달에 제주도 지역 최초로 ‘제주 새빌 이피트’를 개소할 예정이며 상반기 중 △마포 △판교 △광명 등 주요 도심지에 이피트를 오픈하는 등 인구 50만명 이상 주요 도심지에 지속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올해부터 다양한 사업자들과 추가적인 제휴 모델을 개발해 초고속 충전기 확대 보급을 전면적으로 추진한다.
한편 지난해 4월 론칭한 이피트는 가입 회원 4만 명에 육박하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 브랜드다.
박호민 기자 donkyi@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