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히 손댔어ㅠㅠ”
강남구 대치동에 위치한 홈플러스의 ‘365 플러스 편의점’의 모습.
가장 큰 쟁점이 되고 있는 부분은 가맹본부(본사)에서 가맹점에 24시간 영업을 강요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치킨, 피자 등 먹을거리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경우 그다지 큰 영향이 없지만 문제는 편의점이다. 24시간 심야영업이 편의점의 존재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 가맹본부 측에서 반발하고 나섰다. 일부 시민들도 심야에 편의점을 이용할 수 없다는 불편함을 제기하며 점포 수 제한, 위약금이나 수익률과 관련한 본사 측의 부당한 처사 등을 손볼 것을 주장하고 있다.
의무휴업 등 규제로 대형마트의 지난해 실적이 줄어든 데 이어 지난 1분기 실적 역시 대형마트 3사(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매출액 합계가 전년 동기 대비 8.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업계에서는 상대적으로 편의점이 이익을 누린 것으로 보고 있다. 24시간 심야영업이 크게 작용한 결과다. 그러나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가맹점에 따라 심야영업이 득이 되지 않을 경우 영업을 하지 않아도 될 수 있어 가맹본부 입장에서는 매출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쪽은 대형 유통업체다. 대형마트의 규제가 심해지면서 이마트, 홈플러스 등 유통업체들이 편의점 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삼았기 때문이다. 대형 유통업체들은 편의점 사업에 진출하기 위해 관련 인력을 확충하고 인수·합병(M&A) 등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편의점업계까지 규제 바람이 몰아치면서 발걸음이 무거워질 수밖에 없게 됐다.
재계 일각에서는 편의점 규제에 대해 ‘이미 예상했던 바’라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편의점이 프랜차이즈 사업의 대표 격이기 때문이다. 재계 관계자는 “프랜차이즈 빵집 등이 문제가 됐을 당시 편의점에도 규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며 “편의점 사업을 준비하던 대형 유통업체들의 계획 수정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임형도 기자 hdlim@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