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달 중순께부터 대전차량등록사업소에 신규 등록하는 5천만원 이상의 고가 외제 차가 하루 평균 15대에 이르고 있다. 이는 이전의 하루 평균 4∼5대에 비해 세 배 이상이 증가한 것이다. 이런 현상은 다른 지방자치단체와 달리 대전의 경우 그동안 발행해온 지하철 공채 4백40억원과 지역개발공채 50억원이 지난 9월 말까지 모두 팔려 차량 등록시 차 값의 20%에 이르는 공채를 매입하지 않아도 되기에 빚어지고 있다.
공채를 매입할 필요가 없는 만큼 매입한 공채를 금융기관을 통해 현금화 할 때도 수백만원에 이르는 할인 수수료를 물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남는 장사라는 것이다. 실제 1억원짜리 외제차를 구입한 뒤 자치단체에서 매입한 공채를 금융기관을 통해 현금화하려면 3백만원 이상의 할인수수료를 내야 한다.
이 때문에 서울과 수도권 등 외지인들이 잠시 주소를 대전으로 옮겨 놓고 대행업자를 통해 차량을 등록한 뒤 곧 바로 주소를 옮기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채매입이 없어지면서 일반차량 등의 등록도 크게 늘어나 지난 9월 신규등록차량이 3천3백59대이던 것이 10월 한 달 동안 3천9백87대로 6백30여 건이 증가했다.
이에 따라 차량등록사업소 직원들은 업무폭주에 따라 점심시간도 없이 일을 하고 야간 근무도 크게 늘었으나 대전시 세수증대에 한몫했다는 격려성 말에 다소 안도하는 분위기다.
대전차량등록사업소 관계자는 “공채는 ‘예금’개념인데도 외지의 부유층들이 이를 매입하지 않기 위해 공채를 발행하지 않는 대전을 찾고 있다”며 “억대의 외제 차량을 구입하면서 수백만원을 아끼려는 얌체족들로 업무가 마비될 지경”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직원들은 지방세수가 증가해 기분좋은 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