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지난해 도시고속도로 교통상황을 분석한 `도시고속도로 2013년 운영결과`를 12일 발표했다.
지난해 도시고속도로 교통량은 2012년에 비해 일평균 5000대가 늘어나 소폭 증가(0.4%)했으며 통행속도는 0.8km/h 감소해 평균 57.8Km/h를 유지했다.
도로별로 하루 평균 교통량은 강변북로(27만대), 올림픽대로(25만대), 경부고속도로(21만대) 순으로 많았고 북부간선도로(11만대)와 서부간선도로(11만대)는 적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통행속도는 내부순환로, 북부간선도로, 분당수서로가 평균 60km/h 이상을 유지해 비교적 원활했다. 반면, 서부간선도로 평균 36km/h,경부고속도로는 45.9km/h를 보였다.
경부고속도로는 2012년 44.5km/h보다 3.1%가 높아져 2012년 8월부터 경부고속도로(시내구간) 버스전용차로 운영구간 축소에 따른 속도 증가 효과가 지속된 것으로 나타났다.
평일 교통량이 가장 많은 구간은 ▲동부간선도로 성수JC →성동JC(14만2000대/일) ▲올림픽대로동작 → 한강(13만9000대/일) ▲경부고속도로 서초IC → 양재IC(12만5000대/일) ▲내부순환로 정릉 →국민대(9만5000대/일) ▲북부간선도로 신내IC → 묵동IC(7만1000대/일)였다.
통행속도가 30km/h 이하인 곳은 ▲올림픽대로 한남→반포, 여의상류→한강대교 ▲강변북로 원효대교→서강대교, 난지IC→동작대교 ▲경부고속도로 잠원IC→반포IC, 양재IC→서초IC ▲서부간선도로 고척교↔성산대교였다.
김경호 도시교통본부장은 “정기적으로 도시고속도로의 흐름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교통정보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정보 제공범위 또한 점차 확대하겠다”며 “분석결과를 토대로 도로환경을 개선해 시민들이 안전하고 신속하게 도시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주성남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