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애플이 주도한 모든 혁신은 단순함을 향한 사활을 건 헌신에서 탄생했다.”
저자 켄 시걸은 17년간 잡스와 함께 광고와 마케팅을 이끌었던 잡스가 가장 신뢰한 애플의 조력자다.
그는 1997년 잡스가 고사 직전의 애플에 복귀했을 때 ‘다르게 생각하라(Think Different)’ 광고 캠페인을 기획해 애플의 부활에 결정적 역할을 했으며, ‘아이맥(iMac)’이란 제품명을 고안해 애플 ‘i’ 시리즈의 기반을 다진 인물이다.
켄 시걸은 똑똑한 인재들의 창의적 사고를 저해하는 관료적인 위계질서와 복잡한 대기업형 프로세스를 철저하게 단순화하고자 한 잡스의 경영 방식을 “단순함을 향한 헌신적인 집착”이라고 표현했다.
그리고 애플의 잇따른 혁신을 가능케 한 단순함의 11가지 원칙을 제시한다.
저자는 이 책이 애플의 외부인이나 저널리스트가 조사해서 쓴 여타의 책들과 달리 잡스와 애플의 본질을 가장 명확하게 보여준다고 자부하면서 애플을 성공으로 이끈 단순함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자 한다.
문학동네. 380쪽. 1만 6800원.
조현진 기자 gabari@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