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주협 지원 해외시찰 다녀온 후…업계 숙원법안 줄줄이 통과
박 의원이 해운비리에 연루됐다는 의혹은 박 의원이 지난 수년간 한국선주협회의 지원을 받아 해외 시찰을 다녀온 것이 포착되면서 불거졌다. 박 의원은 현재 국회 ‘바다와 경제 포럼’ 대표를 맡고 있는데, 11명으로 구성된 이 포럼이 그동안 한국선주협회의 지원을 꾸준히 받아왔다는 것이다. 선주협회가 2009년부터 올해까지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두바이 등 외유성 시찰을 주선하면서 지원한 금액은 최소 ‘2억 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무엇보다 외유성 시찰을 다녀온 후에는 해운업계에서 밀고 있는 법안들이 잇따라 통과됐다는 점도 주목할 점이다. 시찰 후 해운업계 구조조정 지양, 3자 물류업체 활성화 지원, 해운 보증기금 설립 촉구 등을 요구하는 등의 결의안이 제출된 게 대표적이다. 박 의원은 지금까지 해운업계의 이해관계가 얽힌 법안을 9개 발의했다. 세월호 참사 이후에는 선박 사고를 내고 도주한 선장에게 무기 징역을 선고하는 법안이 통과되자, 한국선주협회에서 “대형 선박은 제외해달라”는 요구를 박 의원 등 새누리당 의원들에게 한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정치권에서는 박 의원이 해운업계와 상당히 친밀한 관계라는 사실이 널리 퍼져 있다. 한국선주협회나 해운업계 행사 등에 빠지지 않고, 심지어 18대 국회 후반에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임에도 불구하고 해운업계 행사에 빠지지 않았다는 전언이 돌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이번 돈 가방 사건과 더불어 박상은 의원이 세월호 참사와 관련 해운비리와 정관계 커넥션을 밝히는 신호탄이 되는 게 아니냐는 시각이 일고 있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인천 지역에서 해운업계는 박 의원이 꽉 쥐고 있는 건 알만 한 사람은 다 안다. 이번 수사에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라고 전했다.
박정환 기자 kulkin85@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