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닷컴이 지난 2010∼2013년 10대그룹의 부채현황을 조사한 결과, 한진그룹의 부채비율은 2013년 말 기준 452.4%로 10대 그룹 중에서 가장 높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두 번째로 부채비율이 높은 한화그룹의 144.8%와 비교해도 3배에 달하는 수치다. 삼성그룹의 부채비율 43.0%, 포스코그룹 54.3%, 현대차그룹 65.7%, 롯데그룹은 65.8% 등과 비교하면 6~10배 정도 높은 수준이다.
더 큰 문제는 한진그룹을 제외한 10대그룹은 지난 2010년 이후 부채비율이 개선되고 있는 추세지만, 한진그룹만이 유일하게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한진그룹의 부채비율은 2010년 248.3%에서 2011년 381.9%, 2012년 437.3%, 2013년 452.4%로 3년 만에 2배 급등했다.
부채총액으로 따져도 지난 2010년 23조 9000억 원에서 2011년 29조 7000억 원, 2012년 30조 8000억 원, 2013년 32조 4000억 원으로 3년 사이 8조 5000억 원이 늘어났다.
한진그룹의 재무구조는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본격적으로 나빠져 2009년부터 주채권은행과 재무구조 개선 약정을 맺고 재무개선을 추진해왔다. 하지만 원활한 구조조정 성과를 거두지 못한 채 오히려 재무 여건은 더욱 나빠진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한진그룹은 올해 7년째 주채권은행과 재무구조 개선 약정을 맺고 재무 관리를 받아야 할 전망이다.
한진그룹 주력계열사인 대한항공의 사정은 더욱 심각하다. 지난해 한진해운을 인수하면서 재무 상태는 더욱 악화됐다.
대한항공의 부채총액은 2013년 말 18조 7000억 원에서 지난해 9월 말 기준 19조 3000억 원으로 6000억 원 증가했다. 이 중 차입금은 5조 6000억 원으로 9개월 만에 1조 2000억 원이 늘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 부채비율도 같은 기간 823.3%에서 837.0%로 13.7%포인트 높아졌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환산하면 부채비율은 1000%에 육박한 것으로 추정된다.
신용등급도 낮아져 2013년 말 대한항공의 신용등급은 ‘A-’, 등급 전망은 ‘부정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지난 6일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창사 이래 최대인 5000억 원 규모의 주주배정 방식의 유상증자에 나섰다.
그럼에도 업계에서는 한진그룹이 대한항공과 한진해운의 재무구조를 개선하지 않으면 무너진 다른 재벌그룹처럼 심각한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특히 오는 7월까지 지주회사 전환 작업을 마쳐야 하는 한진그룹은 이에 따른 재무 변동성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민웅기 기자 minwg08@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