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지정해역관리 T/F구성해 점검에 대비
미 FDA 위생 점검은 한미패류위생협정에 따라 2년 단위로 지정해역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 위생관리가 양호한 해역에서 생산되는 신선 및 냉동 패류에 한해 수입을 허용하기 위해 진행된다.
지난 2012년에는 지정해역으로의 오염원 유입을 지적하고 수입을 중단한 바 있었다.
2013년 재점검을 통해 지정해역 위생관리 노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수입을 허용한 이후 올해 다시 위생 점검이 진행되는 만큼 다소 까다로운 점검이 될 전망이다.
도는 미 FDA 방한, 지정해역 위생 점검에 대비해 29일 경상남도수산기술사업소에서 국립수산과학원, 해경, 시군, 수협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하는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갖고, 기관별 역할 분담과 위생관리 사전조치를 당부할 예정이다.
또 지정해역관리 T/F팀을 3개반 39명으로 구성해 미 FDA 현장점검이 예상되는 위생관리시설에 대한 사전 일제 정밀점검과 함께 현장점검 기간 동안 미 FDA 점검단 활동을 지원토록 할 계획이다.
한편 도는 그동안 남해안 청정해역인 지정해역의 위생관리를 위해 바다공중화장실 15개소, 가두리어장 고정화장실 129개소, 선박용 이동화장실 8,035개, 주요 항포구 화장실 58개소를 설치하는 등 위생관리시설 보급을 확대했다.
아울러 지정해역 주변 가정집 정화조 수거를 통해 분변 등 오염원이 지정해역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청정해역인 남해안의 수출패류생산 지정해역관리를 철저히 해오고 있다.
하용성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