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i8은 특별히 설계한 라이프 드라이브(LifeDrive) 구조를 적용해 탑승 공간인 라이프 모듈과 구동 시스템, 섀시, 배터리 등으로 구성된 드라이브 모듈로 완벽히 분리된 형태를 갖추고 있다.
날개처럼 위로 열리는 시저(Scissor) 도어와 함께 BMW i를 상징하는 블랙 벨트가 보닛에서 ‘V’자 형태로 나타나고 이는 루프를 지나 뒤쪽으로 이어진다. 풀 LED 헤드라이트, 교통 상황에 따라 상향등을 자동 전환해주는 하이빔 어시스턴트(Highbeam Assistant) 등 첨단 장비가 기본 장착됐다.
i8에는 BMW의 첨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됐다. 이는 BMW 직렬 3기통 트윈파워 터보 엔진과 BMW eDrive 기술이 적용된 전기모터의 최적화된 결합으로 나타난다는 것이 BMW코리아 측 설명이다.
1.5ℓ 직렬 3기통 엔진은 최고출력 231마력, 최대토크 32.7kg·m의 힘을 발휘하며 6단 자동변속기로 뒷바퀴로 전달된다. 전기모터는 최고출력 131마력, 최대토크 25.5kg·m의 힘을 내며 2단 자동변속기를 통해 앞바퀴로 전달된다. 이러한 구동시스템으로 362마력의 힘을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4.4초밖에 걸리지 않는다.
전기모터 구동으로만 최대 37㎞(유럽 기준) 주행이 가능하며 최고 120㎞/h의 속도를 낼 수 있다. 두 동력원의 공조를 통해 주행 가능 거리는 최대 600㎞(유럽 기준)다.
임형도 기자 hdlim@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