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충남도가 충남도민 인권선언에 대한 전국민적 관심과 실천의지를 높이기 위해 ‘제1회 충청남도 인권작품 공모전’을 개최한다.
작품 모집기간은 7월 21일부터 8월 20일까지로 초.중.고.대학생과 일반인, 거주 외국인 등 누구나 참가 가능하다.
공모 분야는 표어, 포스터, UCC 등으로 포스터와 UCC는 초등부, 중.고등부, 일반부로 구분해 심사, 시상한다.
작품 내용은 지난해 선언한 충남도민 인권선언을 중심으로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일상생활에서 나타난 인권침해·차별 사례 찾아보기 ▲인권의식 고양 및 인권존중 문화 확산 등이다.
표어의 경우 32자 이내로 짧으면서 뜻이 명확하면 되고, 포스터는 회화나 일러스트, 포토샵, 손그림 등 형식에 제한이 없다. UCC는 실사 영상 또는 애니메이션으로 3~5분 분량이다.
참가 희망자는 도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서, 서약서 등과 함께 접수하면 된다.
심사는 인권지향성, 창의성, 인권교육 및 홍보, 활용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진행하며, 수상작은 각 부문별로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등 모두 21편을 뽑아 오는 9월 10일 발표할 계획이다. 상금은 훈격에 따라 10만원~70만원을 지급한다.
수상작은 충남도민 인권선언 선포 1주년 기념 인권문화주간에 시상 및 전시할 예정이다. 인권문화 확산을 위한 교재 및 홍보자료로도 활용한다.
임진수 기자 ilyo4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