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비대칭 탓에 외모가 변한 이들은 그 심리적 고통이 크기 때문에 외과적 시술로 해결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안면비대칭을 미용적인 측면으로만 바라봤기 때문이다. 하지만 안면비대칭은 미용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건강을 해치는 주범이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잠실 미소진한의원 김준한 원장은 “실제로 안면비대칭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보면 어깨 결림, 척추 측만, 골반의 비틀어짐 문제를 가지고 있을뿐더러 두통, 메슥꺼움, 어지러움 증 등 신경계 질환도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각종 질병이 안면비대칭과 함께 오는 원인은 신체 내부의 틀어짐으로 나타나는 것이 안면비대칭이라는 증상이기 때문이다. 미소진한의원에 따르면 안면비대칭은 근본적으로 악관절과 경추의 1, 2번인 환추, 축추의 균형이 맞지 않아 22개의 퍼즐처럼 연결돼있는 두개골의 균형이 틀어져 한쪽으로 쏠리고 이로 인해 틀어짐이 발생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보상작용을 발생시켜 경추와 연결돼있는 척추와 골반에도 영향을 줘 척추를 휘어지게 만들고 골반을 비틀어지게 만든다. 또한 내부 뼈의 불균형 문제는 신경을 눌러 신경계 문제도 함께 오게 만든다. 때문에 안면비대칭을 단지 미용적인 문제로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 평소 음식을 한쪽으로 씹는 습관, 턱을 괴는 습관, 이를 악무는 습관 등으로 인해 악관절과 경추를 변형시켜 안면비대칭을 유발한다. 때문에 안면비대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러한 습관을 개선한다고 할지언정 틀어진 뼈가 되돌아오기란 쉽지 않다.
이에 우선적으로 틀어진 악관절과 경추의 1, 2번에 대한 교정이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연결돼 있는 척추도 함께 교정해 내부의 뼈가 미세한 틀어짐 없이 교정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미용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건강상의 문제도 함께 개선해야 하는 것이다.
미소진한의원은 안면비대칭교정치료법 ‘MJ교정법’을 통해 안면비대칭을 유발시키는 원인을 제거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안면비대칭 재발 증상 없이 얼굴균형을 이루는 대칭상태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으며 안면비대칭과 함께 나타났던 다양한 동반증상들도 함께 치료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MJ교정법을 통해 두개골이 척추의 중심부에 위치할 수 있도록 수기요법을 이용해 악관절경추교정으로 상악과 하악의 언밸런스 상태를 치료할 수 있으며, 골반교정, 체형교정을 통해 신체의 만곡상태의 폭을 좁혀주는 것도 가능하다. 더불어 두개천골요법, 침 치료로 머리뼈와 엉덩이 뼈 사이의 비정상적인 흐름을 바로잡을 수 있으며 턱 관절 교정으로 턱이 중심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도 충분히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원장은 “안면비대칭 환자들은 대부분 눈에 보이는 외모적인 변화만을 문제 삼기 쉽지만 안면비대칭 원인을 더욱 깊숙이 살펴본다면 전신체형을 살피는 교정치료가 필요함을 알게 될 것”이라며 “외모뿐만 아니라 전신건강을 위한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