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안시, 25일 기초자치단체부문 대상도 수상…SNS 소통시스템 운영 높은 평가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은 (사)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주최하고 미래창조과학부와 국민대통합위원회가 후원하며, 인터넷 웹 기반과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등 SNS를 활용하는 공공기관 또는 기업의 소통활동 지수를 진단하고 소통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시상하는 이 분야에서 최고 권위의 상이다.
이번 평가에서는 인터넷소통지수(ICSI)와 소셜소통지수(SCSI)를 평가지표로 활용해 공정성과 객관성을 높였으며, 1200여개 기업 및 800여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85개 항목에 이르는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수상자를 선정했다.
천안시는 지난 2009년 페이스북과 블로그 운영을 시작으로 2015년 뉴미디어홍보팀으로 조직개편 된 이후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유투브 등을 추가로 개설하였으며,
시민과의 친밀도를 높이기 위해 SNS 대표 캐릭터인 ‘꾸꾸’를 개발하고 매월 시민참여형 이벤트 개최, 시민 및 공무원 소셜미디어서포터즈 위촉‧운영, 시민 눈높이에 맞는 감성 콘텐츠 제공 등으로 급변하는 뉴미디어 환경에 신속히 대응한 점을 인정받았다.
이러한 천안시의 SNS 활동을 평가 받은 결과 기초자치단체 부문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수상과 더불어 구본영 천안시장은 시정목표인 ‘시민중심 행복천안’ 실현을 위해 웹기반과 모바일을 활용한 시민과 실시간 소통한 점을 높게 평가 받아 공공부문 ‘소통 CEO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지난 10월에도 천안시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기관인 (사)한국블로그산업협회가 주최한 ‘제6회 2015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시상식에서 공공부문 디자인 및 UI 우수상을 수상 한 바 있다.
구본영 시장은 “이번 2개 부문 소통대상 수상은 시정운영에 적극 참여해주신 천안시민과 1900여명 공직자가 함께 노력해서 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SNS를 시민과의 쌍방향 소통매체로 적극 활용하고 더욱 발전된 모습으로 소통행정 구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훈 기자 ilyo4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