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인천 남동구.
[일요신문]인천 남동구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꼭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즉시 도움을 주기 위해 동 주민센터를 복지서비스의 제공의 핵심 소통채널로 정했다.
25일 남동구에 따르면 전국 최초로 복지대상자 상담, 통합조사, 통합관리를 동 주민센터에서 수행해 구민에게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복지사각지대 발생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복지사각지대 발생 시 즉각 대응으로 취약계층 구민의 생활안정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생활이 어려운 구민들은 구청에 찾아가지 않고 집에서 가까운 동 주민센터에서 상담하고 복지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거동이 어려운 노인, 장애인, 심신취약자 등 취약계층의 복지서비스가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부양의무자 또는 차량 등으로 인해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기준에 부합하지 못해 보호받지 못하는 구민들을 위해 `남동형 기초생활보장사업`제도를 별도로 마련해 금전적 보호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장석현 구청장은 “실제 생활이 어려운 주민이 도움을 못 받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복지사각지대의 발생을 예방하고 취약계층보호에 적극 대처하여 이용자 중심의 복지서비스 제공으로 명실공히 복지중심구로 거듭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