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완성된 본 용역이 중앙정부, 특히 공공디자인분야 공무원들에게 주목받는 것은 대부분의 명소화사업과는 달리 콘텐츠위주의 접근에 따른 차별화 된 시도 때문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3.29~30 양일간 서울올림픽파크텔에서 자자체 공공디자인 업무담당 공무원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 한 ‘공공디자인 진흥을 위한 지자체 공무원 워크숍’에서 ‘석촌호수~석촌고분간 명소화사업 콘텐츠개발 용역’을 우수사례로 선정하여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 사업을 처음부터 추진해온 서울시의회 강감창 부의장(새누리, 송파4)은 모범사례 용역발표를 하면서 본 사업이 호평을 받을 수 있었던 3가지 기준을 강조했다.
첫째, 환경정비차원의 접근을 지양하고 콘텐츠개발을 통한 가치를 담으려는 노력, 둘째, 관주도형을 탈피하고 주민선도형 모델로 추진한 점, 셋째, 단기적 성과를 지양하고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추진해온 점이 타 명소화사업과 차별화된 핵심요소라는 것이다.
강감창 부의장은 “많은 지자체가 각종 명소화사업을 추진했지만 사실상 실패한 경우가 많고 예산이 낭비된 부분이 있었다”는 지적과 함께 “보다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예산낭비를 막고 사업을 성공할 수 있다”고 했다.
사업추진방식도 “행정기관이 주도할 경우 주민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사업추진이 어려워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며 주민들이 앞장서서 이끌어가도록 지자체는 한발 뒤에서 예산배정과 행정지원을 취하는 자세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강 부의장은 석촌호수와 석촌고분을 잇는 거리를 ‘백제 돌마리길’로 네이밍을 하고, “지역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서 지역의 역사성, 장소성, 관광성이 가미된 하드웨어콘텐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프웨어콘텐츠 까지 담아내고 있다”고 했다.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콘텐츠로는 게스트하우스, 프리마켓, 거리설치 미술, 상점프로그램 개발, 보물찾기 이벤트, 메스컴 및 블러그 활용, 문화체험 교육, 안내소 및 기념품가게, 차없는 거리, 야외공연 프로그램, 주민자치협의회 구성을 반영했고, 하드웨어 콘텐츠로는 돌마리길 입구조형물, 고분군 입구디자인, 거리바닥정비, 석촌호수 연결브리지, 동선유도사인, 정보안내 키오스크, 야외공연장, 등을 반영했고, 분야별 가이드라인으로 색체, 재료 및 질감, 옥외 간판 및 파사드, 조명, 조경, 고분둘레길에 대한 방향을 제시했다.
강감창 부의장은 “콘텐츠가 없는 거리는 생명력이 없는 거리”라며 공공디자인 분야 공직자들이 콘텐츠가 가미된 디자인으로 공공의 편익을 도모해주길 당부하면서, 그 동안 사업부서에서 콘텐츠개발용역에 대한 사업비 편성에 소극적이었는데 향후 적극적인 예산편성의 필요성을 주문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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