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일요신문] 김정훈 기자=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26일 ‘2016년도 역사교육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미래지향적인 역사교육이 학교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1월 대학교수, 시민단체 활동가, 교원 등 각계의 역사교육 전문가를 중심으로 ‘민주사회를 위한 역사교육위원회(위원장 주진오 상명대 교수)’를 구성하고 수차례의 협의를 통해 이번 계획을 수립했다.
이번 ‘역사교육 기본계획’은 미래지향적 역사교육을 통해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토론을 통한 역사교육의 방향정립 △역사수업 개선을 위한 연구 및 자료 개발·보급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역사교사 연수 운영 △동아리·캠프 등을 통한 학생들의 탐구활동 지원 등 4개의 추진과제가 포함되었다.
‘토론을 통한 역사교육의 방향정립’은 역사교과서 국정화로 촉발된 역사교육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역사교육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 서울 역사교육이 나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열린 토론회’(2회), ‘전문가 심포지엄’(1회)을 개최한다.
‘역사수업 개선을 위한 연구 및 자료 개발·보급’은 <오늘과 만나는 역사>, <질문이 있는 교실, 토론이 있는 역사수업(한국사편)>, <동아시아 평화교과서(가칭)> 등의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역사교육을 지원한다.
특히, 교사들의 수업연구용 자료로 개발될 <질문이 있는 교실, 토론이 있는 역사수업(한국사편)>은 최근의 역사 연구 동향을 소개함과 동시에, 토론 주제가 될 수 있는 역사적 제재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풍부한 자료들을 제시함으로써 교실에서 토론 중심 수업이 활성화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밖에도 새내기 역사교사 연수, 심화 직무연수 등을 운영하여 역사교사의 전문성을 제고한다. 또한 역사에 관심이 많은 중·고등학생이 역사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역사지기 교실’ 도 운영한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그동안 우리 역사교육이 정치적 상황이나 논쟁에 따라 수시로 방향이 바뀌어 학생들에게 제대로 된 역사의식을 길러주지 못했다”며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한 역사교육 방안이 현장에 안착하여 흔들림 없는 역사교육이 이뤄져 미래지향적인 세계시민이 길러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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