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1만 8천 466건 의료상담․응급처치 지난해보다 21% 늘어
실제로 구급상황관리센터는 올 상반기 1만 8천 466건의 의료상담과 응급처치 등을 지도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0.6%가 늘어난 상담실적으로 의료자원 정보 제공이 48.6%로 가장 많았고, 응급처치 지도 38.2%, 의료지도 8.3%, 질병상담 4.9% 순이었다.
또한 올 상반기 전남지역 812명의 심정지 이송환자 가운데 359명에게 신고자가 현장에서 심폐소생술을 할 수 있도록 지도했다.
심정지 환자의 생명을 소생시킨 사람에게 지급하는 하트세이버를 3명의 구급상황관리사가 받았다.
하트세이버(Heart Saver)란 ‘생명을 소생시킨 사람’이라는 뜻으로 심정지로 죽음의 위험에 놓인 환자에게 적극적인 응급처치로 소생시킨 소방공무원 또는 일반인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이형철 전남도소방본부장은 “심정지 등 응급환자의 경우 현장 응급처치가 매우 중요하므로 환자 발견 즉시 신고해 신속하고 적절한 응급처치가 이뤄지도록 구급상황관리사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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