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문화위, 산업경제위, 교육위 등 의정 활동 가져
충북도의회 정책복지위원회는 9일 청주의료원을 현장방문해 현안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사진=충북도의회 제공
[충북=일요신문] 남윤모 기자 = 충북도의회 정책복지위원회(위원장 이광희)는 제352회 정례회 기간 중인 9일 정책복지위원회 소관 현안업무 공유와 주요 정책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애로사항 청취를 위해 청주의료원 외 2개 기관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행정사무감사 전 수감기관을 방문해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하고 도의회에서 협조할 사항이나 기관 운영상 어려운 사항 등을 서로 공유하기 위한 취지로 실시됐다.
먼저 방문한 청주의료원에서 전반적인 운영현황을 보고받고 지난번 장례식장 폭리 논란 언론 보도와 관련된 사항에 대해 설명을 청취한 후 ‘장례용품의 합리적인 가격 운영으로 도민이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철저를 기하라’고 당부했다.
이어 여성발전센터를 방문해 여성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주요사업현황을 청취하고, 폭력피해여성 긴급전화 1366과 충북미래여성플라자를 방문한 의원들은 양성평등이 많이 이뤄졌다고 추측했다.
하지만 아직도 약자인 여성들이 폭력에 시달리는 상황에서 1366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일선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1366상담사들을 격려했다.
또 지난 5월 개관한 충북미래여성플라자가 충북 여성계가 하나 되는 화합의 장, 충북 여성들의 능력개발의 장, 문화예술 향유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운영활성화를 위해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충북학사 청람재를 방문해 학생들의 숙소와 식당을 둘러보며 청람재에 입소한 학생들이 내 집 같이 편안하게 공부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최적의 학습 분위기 조성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학생들이 차세대 리더로 발전할 수 있는 마인드 함양 프로그램 개발, 학생들의 영양과 건강을 생각한 친환경 식재료를 사용한 식단 운영 등에도 각별한 관심을 갖고 매진해 줄 것을 주문했다.
한편 이날 충북도의회는 상임위별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행정문화위원회(위원장 김학철)는 공보관과 감사관 소관에 대해 2016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청취하고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산업경제위원회(위원장 황규철)는 경제자유구역청 행정사무감사를 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 청주공항 MRO 사업과 이란 투자유치 활동과 관련해 임희무(괴산), 임병운(청주 제10선거구), 엄재창(단양), 이의영(청주 제11선거구), 김인수(보은) 의원이 집중 질문했다.
교육위원회(위원장 정영수)는 이날 제352회 정례회 제1차 교육위원회를 열고 충북도교육감소속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 조례안과 (가칭)충주용전중학교 설립계획안, 2016년도 충청북도교육비특별회계 소관 제4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을 심의했다.
ltnews@ilyods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