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차 떠야 나도 뜬다’
지난 19일 현대자동차는 독자기술로 개발한 25t급 이상의 대형트럭 ‘트라고’ 발표회를 가졌다. 트라고는 8t 이상 대형트럭에서 현대차가 처음으로 개발한 독자모델로 지난 3년간 800억 원의 투자개발비가 들어갔다.
현대차는 대당 1억 1000만~1억 5000만 원대의 트라고를 대형트럭 시장에 내놓고 현재 50%선인 시장 점유율을 60%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최근 국내 대형 상용차 시장은 이베코나 만, 벤츠 등 유럽차 메이커들이 약진하면서 국내차 업체의 점유율이 떨어지고 있는 추세였다. 현대차는 이를 독자모델 트라고로 주도권을 되찾아오겠다는 것.
한편 현대차 상용 부분은 다임러크라이슬러와의 합작사업 추진이 무산된 뒤 독자적인 생존을 모색해오고 있다. 그 결과 중국이나 러시아 등에 공장을 세우는 등 성과가 있었다. 특히 지난 2월 러시아에 향후 5년간 2조 원대의 수출 물량을 계약하는 등 기세를 올리고 있다. 최 사장은 “내년에 2.5톤급 이하 디젤엔진과 25.5t급 이하의 독자개발 디젤엔진을 선보인다”며 그때부터는 “상용차는 100% 국산기술 시대가 열린다”고 강조했다.
상용차 사장으로 전보됐던 최 사장이 현대차의 취약 부분인 상용차 부활을 통해 다시 현대차 전면에 떠오를지 주목받고 있다.
김진령 기자 kjy@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