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우운택 교수 안경형 디스플레이기반 가상 객체이동경로 저작 기술 개발
증강현실 체험 위한 ‘안경형 디스플레이기반 이동경로 저작 기술’ 의 개념도.KAIST 제공
[대전=일요신문] 박하늘 기자 = KAIST 연구팀이 AR(증강현실) 안경과 연결하면 가상의 물체를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스마트폰 앱을 개발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증강현실 연구센터 우운택 교수은 안경형 디스플레이기반 가상 객체의 이동경로를 저작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기존의 증강현실은 PC 환경에 특화된 저작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전문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로 가상의 객체를 선택하고 조작해야 한다.
이는 과정이 복잡하고 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었다
연구팀은 자체 개발한 앱을 스마트폰에서 구동시켜 홀로렌즈가 부착된 안경형 디스플레이 장치와 연동했다.
이 기술은 사용자가 스마트폰의 입력 정보와 내장된 3축 기울기 센서에서 획득한 스마트폰의 자세 정보를 이용해 가상 객체를 선택 혹은 취소하거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이를 통해 3차원 마우스 같은 입력장치로 사용할 수 있으며 증강현실 속 가상 객체를 쉽게 조정하고 이동할 수 있게 했다.
이러한 기능은 현실 공간에서 가상 객체의 이동을 직관적으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동적인 증강현실 환경을 현장에서 즉각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연구팀은 이 기술이 다양한 증강현실 콘텐츠의 즉각적인 생산과 체험을 가능하게 하고 새로운 증강체험 관련 산업의 형성 및 생태계 구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운택 교수는 “추가 개발될 증강현실 저작도구를 통해 누구나 포켓몬GO 같은 가상 캐릭터와 현실공간이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지난 8일 ‘한국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학회(HCI)’에서 시연됐으며 관련 논문은 ‘2017년도 국제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학회(HCI International 2017)’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ynwa21@ilyods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