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이탈리아 직항노선 등 항공네트워크 확대
국토교통부는 22일 항공교통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지난해 항공회담을 통해 확보한 이탈리아 운수권, 정부 보유분 및 회수운수권 중 7개 국적사에 22개 노선 주91회, 주3380석, 주207톤을 배분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3월 항공회담을 통해 증대에 합의한 한-이탈리아 운수권 7회는 대한항공에 주1회, 아시아나항공에 주6회 배분됐다
한-호주 여객 주1937석의 운수권은 ▲대한항공 주952석▲아시아나 주985석이, 한-필리핀 여객 주1408석의 운수권은 ▲에어서울 주760석▲아시아나 주268석▲에어부산 주190석▲티웨이에 주190석이 각각 배분됐다.
경쟁 없이 1개 항공사가 단독 신청한 노선은 항공사의 희망에 따라 배분됐다. 대한항공은 서울-우름치 주1회· 한-뉴질랜드 주2회·한-러시아 주 1회를 진에어는 양양-광저우 주 3회·양양-선양 주 3회·무안-상하이 주 7회를 티웨이는 태국 이원5자유 주7회가 배분됐다.
이번 심의위에서는 이란 등 국제항공운수권 유예방안에 대해서도 심의를 진행했다. 운수권은 신규 배분 후 1년 내 미취항 또는 연간 20주 이상 미사용 시 회수된다. 하지만 공항폐쇄, 안전·보안 등 항공사 귀책이 아닌 불가항력 사유 인정 시 회수 유예가 가능하다.
이란은 현재 경제재제 조치로 취항이 지연되는 상황이다. 국토부는 어려운 취항 여건을 고려해 올 한해 회수를 유예하기로 결정했다.
여행제한경보로 2013년부터 회수 유예 중인 이집트 운수권(대한항공 주 3회)에 대해서는 재운항 유도 차원에서 지난해 말로 유예를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금번 항공교통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한 국가적 자산인 국제항공운수권의 활용도 제고로 항공사에게는 운항기회 확대를 이용자에게는 항공편 증편 등으로 인한 편의향상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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