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일요신문] 김재원 기자 = 충청남도의 대표적 도시인 천안시가 ‘신뢰받는 열린행정’을 천명하고 있지만, 정작 시민들을 위한 고충민원 처리실태는 중하위권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성영훈)는 2015년 10월부터 2016년 9월까지 1년간 17개 광역시·도 및 226개 기초 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6년도 지자체 고충민원 처리실태」 조사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실태조사는 국민권익위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 의뢰해 대상 지자체의 고충민원 예방, 해소, 관리기반 등 3개 분야, 15개 지표에 대한 전문가들의 서면심사와 현지 확인조사로 진행됐다.
조사결과 전체 243개 지자체 중 ‘최우수’ 기관은 전년도 5개에서 4개가 늘어난 9개 기관으로, ‘우수’ 기관은 39개에서 15개가 늘어난 54개 기관으로 각각 증가했다.
또한 ‘미흡·부진’ 기관도 전년도 146개에서 50개가 줄어든 96개 기관으로 크게 감소했다.
그러나 충남의 대표적 도시라고 할 수 있는 천안시의 경우 이번 조사에서 3번째 등급인 ‘보통’으로 나타나 ‘신뢰받는 열린행정’을 추구한다고 자처하는 구본영 천안시장의 평가로는 크게 아쉽다는 목소리가 높다. 더구나 전년인 2015년에도 ‘보통’으로 평가됐으니까 2년째 같은 자리를 맴돌고 있다.
반면 같은 도내 지자체인 청양군은 ‘최우수’, 부여군과 논산시 그리고 충청남도는 ‘우수’로 평가됐다.
더구나 천안시는 2014년에는 가장 낮은 5번째 등급인 ‘부진’으로 떨어지기도 했고 2013년에는 4번째 등급인 ‘미흡’에 머물기도 했다.
국민권익위 관계자는 “지방자치단체의 고충민원 처리 역량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는 있으나, 일부 미흡한 분야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실태조사 및 컨설팅 등을 통해 고충민원 처리 역량 강화를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2016년 평가에서 구 지자체의 점수가 대폭 상승했는데 그 주요 원인은 기관장 관심도 등이 높아져 다른 지표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됐다.
ilyodc@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