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거래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통해 상담 가능
[충북=일요신문] 해외구매 품목별 현황 도표.<도표=한국소비자원>
[충북=일요신문]남윤모 기자 = 최근 해외구매가 새로운 소비형태로 정착해가고 있는 가운데, 올해 1분기 동안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해외구매 소비자 불만상담*은 총 2632건으로 전년 1분기(2057건)에 비해 28.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구매대행 관련 상담 줄고, 해외 직접구매 관련 상담 급증
해외구매 소비자 불만상담 2,632건을 분석한 결과, 구매유형별로는 물품 및 서비스 구매대행·배송대행 등 ‘대행서비스’가 1,611건(61.2%)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으나 전년 대비로는 0.6% 감소했다.
반면, ‘직접구매’는 681건(25.9%)으로 전년에 비해 116.2% 급증했는데, 이는 해외구매 활성화로 소비자의 역량이 커짐에 따라 해외구매 트렌드가 대행서비스 이용에서 직접구매로 변화하고 있음을 반영한 결과로 보인다.
▲해외 호텔 예약 등 서비스 관련
해외구매 불만상담이 전년 동기 대비 85.0% 증가 구매 품목이 확인되는 2,480건을 분석한 결과, ‘물품’이 1812건(73.1%)로 다수를 차지했으나 전년 대비 20.2% 증가에 그친 반면, ‘서비스’는 85.0% 증가해 주요 구매품목이 물품에서 서비스로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해외 호텔 예약 관련 상담이 109.6% 증가하였는데, 이로 인해 글로벌 숙박 예약사이트 ‘아고다’가 소재한 싱가포르와 ‘부킹닷컴’이 소재한 네덜란드 관련 상담이 전년에 비해 각각 257.1%, 235.3% 급증했다.
▲해외구매 트렌드 변화를 반영한 소비자피해 예방 노력
한국소비자원은 금번 해외구매 소비자 불만상담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국경간 거래 소비자피해 예방에 주력할 계획이다. 특히, 해외 호텔 예약 관련 상담이 급증한 것에 주목해 ‘글로벌 숙박 예약 사이트’의 거래조건 등을 중점 조사할 계획이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은 피해다발 상대국 유관기관과 MOU(미국, 일본, 태국, 베트남 등 6개국(싱가포르, 홍콩 5월 체결 예정))를 체결*하고 피해다발 사업자와 컨택 포인트를 확보하는 등 국제거래 소비자피해 해결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안전한 해외구매를 돕기 위해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을 통해 해외구매 소비자피해 예방 정보 및 관세·통관절차·병행수입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해외구매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려면 동 포털에 게시된 ‘해외직구 이용자 가이드라인’과 ‘해외직구 피해예방 체크포인트’를 참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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