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전통시장 순으로 저렴
[충북=일요신문] 주요간편식품 10개 구입가격 비교 도표. <사진=한국소비자원 제공>
[충북=일요신문] 남윤모 기자 = 최근 1인 가구·맞벌이 가구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간편식품 수요가 많은 가운데 한국소비자원이 38개 간편식품(즉석조리식품 및 라면류)*의 가격을 분석한 결과, 대형마트에서 구입하는 것이 대체로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조사대상은 총38개 제품으로 즉석조리식품(27개), 즉석밥(2개), 컵밥(6개), 즉석죽(6개), 탕(5개)즉석국(1개), 즉석카레(2개), 즉석짜장(2개), 스프(3개) 라면류(11개) 라면(3개), 컵라면(8개) 등이다.
지난 12일 기준으로 전국의 대형마트(30곳)와 전통시장(21곳), SSM(기업형 슈퍼마켓, 15곳), 백화점(11곳), 편의점(3곳) 등 80곳을 조사한 결과, 탕즉석죽스프컵라면 등 30개 상품은 대형마트가 저렴했고, 즉석밥컵밥 등 6개 상품은 전통시장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판매점포 수가 가장 많은 10개 상품(품목별 1개씩)을 선정해 구입 가격을 계산한 결과, 대형마트가 1만6383원으로 편의점(2만1933원)보다 25.3%, SSM(1만9143원) 보다는 14.4% 더 저렴한 것으로 분석됐다.
38개 간편식품 중 최고최저 가격차이가 가장 컸던 상품은 ‘오뚜기 옛날 사골곰탕 국물’로 유통업태별로 43.8%의 가격차를 보였다.
다음으로 ‘오뚜기 3분 쇠고기카레’(38.5%), ‘오뚜기 3분 쇠고기짜장’(38.2%), ‘동원 양반 쇠고기죽’ (37.1%) 등의 순으로 가격차가 컸다.
한편 최근 4주간 가격 추이를 살펴본 결과, 4월 셋째 주에 비해 컵밥류(3.9%), 즉석짜장류(1.3%), 즉석카레류(1.2%), 탕류(1.0%)는 가격이 상승한 반면, 즉석밥류(-0.6%), 라면류(-0.3%), 컵라면류(-0.3%) 등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동일한 제품이라도 유통업태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으므로 가격비교를 통한 소비자들의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며 ‘참가격’ 사이트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 등을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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