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T 올림픽교차로-운촌삼거리 구간에 기존 가차로 버스 정류장(왼쪽)과 중앙차로 정류장(오른쪽)이 혼재해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부산=일요신문] 하용성 기자 = 서병수 부산시장의 역점사업 가운데 하나인 BRT과 관련해 또 다른 논란이 하나 불거졌다.
지난 6월 30일 개통한 올림픽교차로∼운촌삼거리 구간을 운행하는 버스 가운데 일부가 중앙차로를 두고 기존 정류장을 계속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민들은 혼란을 겪는 것과 더불어 안전에도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기존 정류장을 이용하는 버스가 서병수 시장의 친인척이 운영하는 회사 소속임에 따라 업체편의를 위한 노선조정이 이뤄진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해운대에서 동래방향 올림픽교차로를 중심으로 정류소에는 현재 공항버스와 광안대교를 지나는 1011번 직행버스가 기존 가차로 정류장을 이용하고 있다.
이는 당초 BRT 시행의 목적에서 명백하게 벗어난 운영이어서 우선 논란이 되고 있다.
특히 1011번 직행버스(부일,해동여객 공동배차, 광안대교 운행)는 이미 잘 알려졌듯이 서 시장의 친인척이 운영하는 회사 소속이다.
2019년까지 1,100억 원을 투입하는 대형 사업이 온갖 민원에도 모자라 업체 봐주기 의혹까지 불거진 셈이다.
이에 따라 ‘정류소 이전’이나 BRT 시행에 따른 ‘노선 변경’ 등의 불이익을 감수하더라도 BRT 취지를 지켰어야 한다는 비판이 비등하다.
시민생활에 엄청난 변화를 주는 사업을 시행하면서도 노선, 정류소 등에 대한 사전조사나 연구, 시민공론화 과정 없이 졸속으로 시행했다는 비난도 거세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곳을 지나는 버스들이 시간당 2~3대에 불과해 대수롭지 않다는 반응을 보였다.
부산시 대중교통과 관계자는 1011번 직행버스와 관련해선 “광안대로에 진입하는 좌회전 때문에 할 수없이 기존 버스정류장을 운영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선조정, 정류소 이전과 같은 BRT 운영을 위한 모니터링과 회의를 계속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12월에 올림픽교차로 환승센터가 세워지면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버스를 직접 운행하는 기사들의 목소리는 달랐다. 버스 운전기사 A씨는 “중앙버스전용차로에 예외를 두면 사고 위험이 그만큼 높아질 수밖에 없다. 안 그래도 최근 일어난 대형 사고에서도 볼 수 있듯이 위험요소가 많은데 운전자의 입장은 전혀 반영하지 않은 것 같다”고 토로했다.
주민 B(52, 해운대 중동)씨는 “이곳만 지나면 공항버스나 직행버스가 오지 않을까 항상 불안하다”며 “병원 주차장으로 들어가려고 하면 갑자기 어디선가 버스가 불쑥 끼어든다. 계속 버스가 1차로로 다니고 있어 안심하다가 놀라는 경우가 많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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