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아이스 슈퍼S에디션. 사진=SK매직 제공
[일요신문] 주방가전 전문기업이었던 SK매직(대표 류권주)은 지난 2008년 렌탈 사업에 뛰어 들었다. 코웨이와 청호나이스 등이 업계를 이끌던 시장에서 세련된 디자인과 가성비를 앞세운 정수기로 마케팅을 추진해 단숨에 업계 3위권까지 뛰어 올랐다.
하지만 기존 강호들을 뛰어넘기 위해서는 새로운 시장과 혁신적인 제품이 필요했다. 기존 저수조(물탱크) 위주의 시장에서 오염물질 발생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은 지속적으로 증가했고, 정수기에 대한 불신도 점점 커져 갔다.
SK매직은 바로 이점에 착안해 직수형 정수기 시장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하지만 기존 직수형 정수기는 정수만 가능할 뿐 냉수와 온수가 되지 않아 시장 점유율이 매우 미미했다. SK매직은 지난 2015년 정수는 물론 냉수와 온수까지 직수로 추출할 수 있는 제품을 2년 동안 개발해 출시하게 된다.
이 제품이 바로 직수형 정수기 시장에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슈퍼정수기’이다. 슈퍼 정수기는 정수 기능은 물론 냉수와 온수까지 물탱크에 저장하지 않고 직수로 추출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초슬림 정수기로 저장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물에 대한 오염도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
또, 물탱크가 없어 온수와 냉수를 유지시키는 전기 소모가 줄어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을 받은 기존 정수기 보다 50% 이상 전기료 절감이 가능하며, 냉·온 정수기 중 가장 슬림 가로 사이즈 17cm를 구현해 공간 제약 없이 손쉬운 설치가 가능하다.
특히, 순간온수, 방열구조, 절전 등 특허만 8개에 이르는 슈퍼 정수기는 SK매직만의 최신 기술력이 집약된 혁신적인 제품으로 후발 업체들이 슈퍼정수기를 모방한 제품을 출시하기까지는 1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했다.
그 기간 동안 SK매직은 슈퍼 정수기를 앞세워 직수형 정수기 시장을 차근 차근 개척해 나갔다. 그 결과 월 평균 2만 5000 대 이상 소위 ‘불티나게’ 팔리며 히트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지난 해 정수기 신규 계정 30만 여 개 중 18만 대이상이 슈퍼 정수기일 정도다. 최근에는 직수형 정수기 누적 계정 45만개도 돌파했다.
SK매직은 슈퍼정수기의 성공에 힘입어 슈퍼시리즈를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직수로 얼음을 만들 수 있는 ‘슈퍼아이스’, 스와로브스키를 디자인에 적용한 ‘슈퍼S정수기’와 ‘슈퍼플러스 정수기’, 초슬림 정수기 ‘슈퍼미니’, 대용량 ‘슈퍼 나노테크 정수기’ 등 신제품을 대거 출시했다.
SK매직은 전체 회원 계정 수도 2014년 60만개에서 지난해 100만개를 돌파했으며, 올해는 130만개를 넘어설 전망이다. 사물인터넷기능(IoT) 과 UV코크살균 기술, 유로(물길)교체 서비스 등을 업계 최초로 제품에 적용해 직수형 정수기 시장에서 43%라는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 자리를 확고히 하고 있다.
SK매직 관계자는 “슈퍼정수기의 출시는 탁월한 고객 가치를 창조한다는 SK매직의 새로운 비전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역사적인 출발점이 된 제품”이라며, “슈퍼정수기와 같은 혁신적인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고객의 마음을 흔들고 나아가 시장의 판도를 흔들어 업계 1위 자리로 올라설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래 기자 scourge@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