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아재 남서방, 경북 2800리’ 23개 시·군 1년 동안 직접 발로 뛰며 기록한 기행문
- 남 시장, 출판기념회 통해 내년 지방선거 경북도지사 출마 공식화
[대구=일요신문] 최창현 기자 = 남유진 구미시장 출판기념회가 19일 대구 엑스코 5층 오디토리움에서 5000여명의 대구·경북지역 주민과 인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참가자들은 국민의례중 애국가를 4절 까지 불러 호평을 받았으며. 정치평론가 고성국 박사의 사회로 ‘북토크쇼’ 형태로 1,2부에 걸쳐 진행됐다.
남유진 시장은 인사말를 통해 “박정희 전대통령이 태어난 구미에서 12년 동안 공직생활을 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라며, “‘남유진은 경제다’라는 책은 10년동안 직접 실행한 자료를 모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경북아재 남서방, 경북 2800리’는 23개 시·군을 1년 동안 직접 발로 뛰면서 기록한 기행문이다. 각 지역의 풍광을 소개하는 동시에 그곳에서 배출된 인물들을 기록 한 책”이라며 출판배경을 설명했다.
사회를 맡은 고성국 박사는 “대구·경북지역 국회의원들은 대부분 자유한국당 출신으로 보수주의적인 가치보다 보신주의적인 자기보호본능에 빠져 있다”라며, “남 시장이 시대정신에 맞는 정치활동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출판기념회를 통해 남 시장은 내년 지방선거에서의 경북도지사 출마를 공식화 한 것. 남 시장은 이 자리에서 “여러분들의 기대에 어긋남이 없도록 경북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김관용 경북지사를 비롯해 도의회 김응규 의장, 권영진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에 출마한 김광림, 이철우 의원도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정치계에서는 백승주 국회의원과 정종섭, 장석춘, 곽대훈 의원, 이재만 최고위원 등이 참석했다. 경북도내 시장·군수협의회 회장인 한동수 청송군수와 박보생 김천시장, 권영세 안동시장, 장욱현 영주시장, 이정백 상주시장, 고윤환 문경시장, 최영조 경산시장, 김영만 군위군수, 김주수 의성군수, 권영택 영양군수, 이희진 영덕군수, 이승률 청도군수, 김항곤 성주군수, 백선기 칠곡군수, 이현준 예천군수, 박노욱 봉화군수, 최수일 울릉군수 등 23개 자치단체 중에 17개 시장, 군수들도 연가를 내고 참석했다.
전직 장관과 국회의원으로는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이인제 전 국회의원, 김한규 전 장관, 정준길 당협위원장, 장영철 전 국회의원, 이만의 전 환경부장관, 임인배 전의원 등이 참석해 행사를 빛냈으며, 정재호 민족중흥회장과 박근령 평화통일연구원 명예이사장, 송하성 경기대 경영대학원장, 좌승희 박정희기념재단 이사장, 조갑제 대표, 노진환 영남유교문화진흥원장, 김종길 도산서원 선비문화수련원장, 류목기 재경대구경북시도민회장, 남상해 남씨 대종회장, 안병길 한국통일산악회 중앙회장 등도 같이했다.
문화예술체육계는 김주영 소설가와 탤런트 이정길, 가수 태진아, 탤런트 심양홍, 김영민 성우, 고은정 성우, 이만기, 이준희 씨름선수, 박찬희 전권투세계챔피언 등이 참여했다. 종교계에는 김승동 목사와 이정추, 최현철, 전재천 신부, 대구경북지역 법등스님, 호성, 효광, 돈관, 법일스님 등이 참석했다.
남 시장의 초등학교 은사인 주기식 선생, 한준호 경북고 총동창회장, 한재숙 영남대 영남학원 이사장, 신동우 용포럼 중앙회장, 유낙준 해병대전우회중앙회 총재, 신혜경 구미대 대외협력처장(여성장군), 박성은 한국대학생포럼 회장, 황정민 경상도대학생협의회 의장, 김염훈 제22회 행정고시동기회장 등이 함께했다.
전직 시장군수로 이원식 경주시장, 박팔룡 김천시장, 최희욱 경산시장, 성백영 상주시장, 박영언 군위군수, 정해걸 의성군수, 김복규 의성군수, 박종갑 청송군수, 이태근 고령군수, 최재영 칠곡군수, 배상도 칠곡군수, 김수남 예천군수, 윤경희 청송군수, 이창우 성주군수 등이 참석했다.
한편 이날 행사장 5층 오디토리움에는 밀려드는 참가객들로 인해 행사장에는 2000여명만 들어갔고, 미쳐 들어가지 못한 인파는 5층 로비에 설치 된 대형전광판을 통해 2000여명이 관람했다. 3층과 1층 로비에도 들어가지 못한 참각객들이 전광판을 통해 행사장면을 지켜보기도 했다.
cch@ilyo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