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 변준석 의무부총장, 스리랑카 감사패 수여
- 지속적인 대학교육 성과관리 방안 확산 및 공유의 장 마련
대구대 조희금 교학부총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대구대 제공)
[경북=일요신문] 최창현 기자 = 대구대(총장 홍덕률)는 7일 ACE+ 사업 성과 공유를 위한 ‘제1회 대학 IR 확산 포럼’을 경산캠퍼스 평생교육관에서 가졌다고 8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전국 대학 IR 전문가, 대학 성과관리 담당자 및 연구자 등 70여 명이 함께했다.
대학 IR(Institutional Research, 기관 연구) 센터는 대학교육의 성과와 질을 관리하고 정책 수립에 필요한 데이터를 확보·분석하여 의사결정 정보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포럼은 대구대 조희금 교학부총장의 환영사와 권욱동 ACE+사업단장의 개회사로 시작, 충북대 이길재 교육학과 학과장의 기조강연으로 이어졌다.
이 교수는 “학령인구감소에 따른 대학구조개혁으로 대학의 자율성이 위축되고 있다”면서 “효과적인 대학경영을 위해서는 대학기관연구소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에는 ‘대구대 IR 센터 운영 사례 및 발전방향(대구대 송영명 교수)’, ‘데이터 기반 교육의 질 관리(성균관대 배상훈 교수)’, ‘한동대 IR지원실 성과와 실시간 데이터 분석 기법의 소개(한동대 김우성 교수)’에 대한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한편, 토론에는 상명대 장덕호 사범대학 학장, 최정윤 KEDI 글로벌교육개발협력실장, 장상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술정보본부장 등이 지정 토론에 나서 효과적인 대학경영을 위한 데이터 활용방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대구대 김민희 교육혁신본부 IR센터 소장은 “이번 포럼을 계기로 대학 IR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된 것이 가장 큰 소득이다”라며, “앞으로 KAIR을 통해 대학 IR의 실제적인 정보 공유와 확산의 기회를 지속적으로 이루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스리랑카 대사로부터 감사패를 수여받고 있는 변준석 의무부총장. (사진=대구한의대 제공)
# 대구한의대 변준석 의무부총장, 스리랑카 감사패 수여
- 스리랑카 근로자들에게 한방의료 및 건강검진, 건강증진교육 등 지원
대구한의대는 이 대학 변준석 의무부총장이 최근 대구 프린스호텔 리젠시 홀에서 열린 ‘제70주년 스리랑카 독립기념일’ 행사에서 스리랑카 근로자들의 건강을 위해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패를 받았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권영진 대구시장과 스리랑카 대사, 동화사 주지 효광스님, (사)함께하는 세상 은장권 이사장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대구한방병원은 우리 사회의 소외 계층을 위해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외국인 이주노동자들을 위해 한방의료 등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변준석 의무부총장은 “외국인 이주노동자가 의료사각지대에 놓이기 쉬운 만큼 대구한방병원이 앞장서 한방의료 지원은 물론 건강검진, 건강증진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한방병원은 사단법인 함께하는 세상과 함께 사회적 소외계층인 이주노동자들과 이주민들의 건강을 위해 외국인 대상 건강검진, 한의약 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서로 협력하고 있다.
# 대구한의대, IPP사업 통해 기업·학생 일자리 미스매칭 지원
- IPP형 일학습병행제사업 참여학생 수기공모 발표 및 수료증 수여식 개최
대구한의대(총장 변창훈) IPP사업단이 최근 인터불고호텔에서 IPP형 일학습병행제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수기공모 성과발표 및 수료증 수여식을 가졌다.
이번 수료식은 산업체에서 4개월 이상 장기간 현장실습을 이수함으로 실무중심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명확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수기공모를 통해 우수사례를 발표, 현장실습의 내실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화호텔&리조트, 한국한의학연구원, 신라명가, 군월드, 바르미호텔인터불고 등 IPP참여기업과 전공지도 교수, 참여학생 등 1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IPP사업단 이두복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수료식에는 변창훈 총장의 환영사, 한국산업인력공단 이동언 대구본부장 축사, 정지석 IPP사업단장 사업성과 보고, 기업우수 사례 발표, 학생 수기공모 발표, 수료증 및 수기공모 시상 순으로 진행됐다.
수기공모에는 사업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1차 서면심사를 거쳐 선발된 6명의 학생들이 현장에서 발표를 통해,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을 선정해 시상했다.
대상에는 영천 동승병원에서 근무하면서 느낀 점을 발표한 보건학부 조준영 학생(4년)이 수상했다. 조준영 학생은 이번 수기공모 발표에 참여한 의료경영학과 박소연 학생과 함께 IPP 현장실습을 통해 취업까지 성공하는 영광을 얻었다.
변창훈 총장은 “대학은 IPP형 일학습병행제를 통해 기업에게는 우수한 인재를 선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에게는 현장실습을 통한 실무능력 배양의 기회를 제공해 기업과 대학, 기업과 학생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