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문화대, ‘2018년도 K-Move스쿨 운영기관’ 2개 과정 선정
나승욱 영진전문대 교수. 사진=영진전문대
[대구=일요신문] 김성영 기자= 나승욱 영진전문대 교수(전자정보통신계열)가 2018년 마르퀴즈 후즈 후 세계인명사전(2018 Marquis Who‘s Who in The World)에 등재됐다.
21일 영진전문대에 따르면, 나 교수는 일본 요코하마국립대학교에서 ’전파의 도래방향추정 어레이 안테나 시스템‘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도요타 중앙연구소에서 차대차(Vehicle to Vehicle)통신, 차량용 레이더, 타이어공기압 측정장치(TPMS)에 관한 연구로 일본은 물론 미국, 독일 등에 국제특허를 출원한 바 있다.
그는 국내 방위산업체(㈜삼성탈레스, 현 한화시스템)에서 차량용 레이더 개발을 담당했으며, 2012년 영진전문대 교수로 부임해, ICT분야 인재양성과 함께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인 5G의 어뎁티브 어레이 안테나 시스템을 이용한 전파의 도래방향추정시스템에 관한 연구로 국내·외 학계와 산업계 지원에 활동 중이다.
또 이 대학 재학생들의 일본 현지 취업을 적극 지원해 올해 일본전자반도체반(전자정보통신계열) 졸업자 20명을 일본에 취업시켰으며, 일본기업의 국내 유치에도 노력해 왔다.
나 교수는 마르퀴즈 후즈 후(Marquis Who’s Who)의 2017 알버트 넬슨 마르퀴즈 평생 공로상(The 2017 Albert Nelson Marquis Lifetime Achievement Award)을 수상하기도 했다.
# 계명문화대, ‘2018년도 K-Move스쿨 운영기관’으로 2개 과정 선정
- 말레이시아 글로벌 기업체 인력양성과정 15명, 1인당 858만원 지원
- 호주 CertificateⅢ in Hospitality 자격취득 취업연수과정 20명, 1인당 986만원 지원
계명문화대학교
계명문화대(총장 박명호)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2018년도 K-Move스쿨 운영기관’으로 선정돼 2억6000만원의 정부지원금을 받게 됐다고 21일 밝혔다.
K-Move스쿨 사업은 청년들의 해외진출을 위해 성공적인 해외취업을 지원하는 연수사업으로, 정부로부터 교육 및 운영과정을 위탁받아 실시되는 해외산업체 수요 맞춤형 프로그램이다.
계명문화대는 ‘말레이시아 글로벌 기업체 인력양성 연수과정’에 15명, ‘호주 CertificateⅢ in Hospitality 자격취득 취업연수과정’에 20명 등 모두 35명을 승인받아 재학생 중에서 선발할 예정이다.
선정된 2개 연수과정은 오는 10월부터 내년 5월까지 26주간 실시되며, 교비지원금을 포함해 호주 연수과정은 학생 1인당 986만원, 말레이시아 연수과정은 학생 1인당 858만원의 연수비가 지원된다.
2016년 말 전국전문대학 중 최초로 해외취업반 단체협약을 EXPEDIA.COM의 운영사인 AEGIS사와 체결해 말레이시아 해외취업 연수과정을 시작했고, 지난 해에는 말레이시아의 HR기업인 SELPEO와 단체협약을 체결해 말레이시아 취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전국 전문대학 중 말레이시아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기관은 계명문화대가 유일하다.
2017년 과정은 현재 진행 중에 있으며, 말레이시아과정 13명 중 4명은 취업이 확정돼 비자신청 중에 있다. 호주과정 학생들은 케언즈에서 자격취득과정 수료 후 전원 취업 예정이다.
지난 해 K-MOVE 스쿨사업에 참여해 말레이시아 IT기업 취업에 성공한 손형복 학생(호텔항공외식관광학부)은 “젊었을 때 한번쯤 해외에서 어학연수나 근무하고 싶은 생각은 있었지만 엄두를 내지 못하다가, 학교에서 K-move 해외취업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해 6개월 간 차근차근 준비하면서 해외취업에 대한 자신감도 갖게 돼 지금은 이렇게 해외에서 근무하게 됐다“고 전했다.
박명호 총장은 “2016년에 17명 학생이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연수 후 취업과정을 진행했으며, 지난 해에는 호주 18명과 말레이시아에 13명이 현지에서 연수중이다”며, “앞으로도 학교는 더 많은 학생들이 글로벌 역량을 갖춰 세계속에 계명문화 인재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해외취업 및 연수학생들을 격려하기 위해 계명문화대 박명호 총장은 지난 12일 호주 시드니, 13일 호주 케언즈 현지를 직접 방문, 현지 졸업식을 개최했다.
# 계명대 행소박물관, ‘신화와 설화 이야기’ 제13기 문화아카데미 수강생 모집
계명대 행소박물관이 올해 ‘신화와 설화 이야기’를 주제로 한 제13기 문화아카데미 수강생을 모집한다.
문화아카데미는 행소박물관에서 2006년 1기를 시작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양과 서양의 다양한 역사와 문화를 주제로 대구시민과 재학생을 위한 문화강좌 프로그램이다.
그동안 우리의 옛 그림, 재미있는 한국 도자사 산책, 한국의 세계문화유산, 조선시대 왕실문화, 화가들의 생애와 예술세계, 신라 이야기, 백제 이야기, 화려한 제국 고려, 한국의 사지 이야기, 한국의 성곽 이야기, 북방초원의 역사 등의 주제로 개설돼 왔다.
올해 주제는 ‘신화와 설화 이야기’란 주제로 동서양의 신화 및 설화와 관련된 다양한 역사적인 내용을 다루게 된다.
3월 13일 노중국 계명대 명예교수의 삼국유사 속의 신화와 설화 이야기를 시작으로 매주 화요일 오후 2~5시 10강좌와 2차례 문화유적답사로 진행된다.
이번 강좌는 특히 서양의 그리스 로마, 북유럽 신화와 설화부터 몽골과 중국, 중앙아시아, 인도네시아, 일본 등 동양의 신화와 설화 이야기를 중심으로 구성돼 동서양의 역사와 문화의 흐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수료생에게는 특별회원증을 발급하고 무료강좌 초대, 문화유적답사 및 사회교육프로그램 우선 선정, 전시회 및 문화행사시 초청, 박물관 시설 할인혜택 등도 주어진다. 접수문의는 계명대 행소박물관 학예연구팀으로 하면 된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