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A기획전, 특별강연, 물로켓 만들기, 악기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
월요특별개관 행사 모습.
[부산=일요신문] 박영천 기자 = 국립부산과학관(관장 고현숙)은 4월 ‘과학의 달’을 맞아 NASA 전시, 다양한 주제의 과학 특별강연, 물로켓 만들기 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특히 휴관일인 30일에는 특수장애학생들을 위한 월요특별개관 행사도 실시한다.
해마루 학교, 배화학교 등 부산지역 특수학교에서 250명의 장애학생들이 방문한다.
이들을 위해 상설관을 무료 개관하고, 다이나믹 슬라이드, 월면걷기 체험 등 평소 체험하기 어렵거나 다른 관람객들과 동시 관람이 어려운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또한 오는 21일과 22일에는 제17회 부산과학축전이 벡스코에서 열린다.
‘스마트시티! 부산’을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부산과학축전에는 국립부산과학관을 비롯해 부산지역 초·중·고 및 과학기술 기관, 단체들이 참여해 다양한 첨단과학을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Exoplanet@NASA’ 기획전
외계행성에 대한 이해를 돕고 외계행성 발견 및 탐사에 대한 과학적 의미를 조명해볼 수 있는 ‘Exoplanet@NASA’ 기획전도 20일부터 약 4개월에 걸쳐 개최된다.
이번 전시에서는 NASA에서 제작한 외계행성 일러스트 포스터, 비쥬얼 앱, 화성탐사 VR체험 등 외계행성 관련 다양한 콘텐츠 및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다양한 주제의 과학강연
국립부산과학관 연구원과 해설사가 들려주는 ‘Talk Talk 튀는 과학강연’도 매주 일요일 진행된다.(4.22. 제외)
생물·화학, 일반과학, 지구과학 등의 분야에서 평소 궁금해 하는 과학적 주제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4월 강연은 오후 3시 상설전시 3관 시연실에서 열리며, 선착순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29일에는 부산대 물리학과 유인권 교수를 초청해 지난달 타계한 세계적 천재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박사의 우주이론 관련 특별강연을 개최한다.
날아라 물로켓 프로그램 진행 장면.
#날아라 물로켓, RC카, 과학-악기쇼
1층 꿈나래동산에서는 7일부터 주말 무료프로그램으로 ‘날아라 물로켓’을 시작한다.
사이다 페트병을 이용해 직접 만든 물로켓은 시원한 물줄기를 뿜어내며 하늘 높이 올라가 관람객들의 감탄을 자아낼 전망이다.
21일과 22일에는 RC카 시연 및 체험 이벤트인 ‘달려라 미니 RC카’가 과학관 워터플레이그라운드 옆 광장에서 진행된다.
이날 행사에는 기존 국립부산과학관 RC카 레이스장에서 대여하고 있는 RC카의 1/10 사이즈를 마련해 초등 저학년도 조작 가능토록 한다.
또 29일 오후 2시에는 이동형 무대 차량을 이용한 과학관 야외 콘서트 ‘악기로 과학을 연주하다: 쿵짝쿵짝 과학 악기쇼’가 개최된다.
여러 가지 재활용품을 활용한 악기 만들기 체험, 현악 3중주 밴드공연 등 다양한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국립부산과학관 고현숙 관장은 “4월 과학의 달을 맞이해 다양하고 재미있는 전시와 강연 그리고 행사를 마련했다”며 “국립부산과학관에서 가족과 함께 즐겁게 체험하고, 따뜻한 봄날을 즐기고 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ilyo33@ilyo.co.kr